광주시, 행안부 재난안전 R&D 공모 유치
상태바
광주시, 행안부 재난안전 R&D 공모 유치
  • 오명하 기자
  • 승인 2020.01.16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비 16억원 확보…2022년까지 광융합센서, 인공지능을 이용한 블랙아이스 등 교통사고 예방시스템 개발

- 안전산업 육성 첫 성과…안전일자리, 신시장 창출 등 효과 기대

[코리아안전뉴스] 오명하 기자= 광주광역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20년 지역맞춤형 재난안전 문제해결 연구개발(R&D)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행안부가 지자체에서 지역별 재난안전 특성을 반영해 주도적으로 기획, 연구개발 및 실증을 수행해 지역 재난·안전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광주시는 공모에서 도시 도로시설 이상감지 및 교통사고 예방시스템 개발 사업을 제안해 대상으로 선정됐으며, 총 사업비 20억원 가운데 국비 16억원을 지원받아 2022년까지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 사업은 도로시설 전반의 교통감지에 이용할 수 있는 광융합센서(분포형 광센서, 라이다 센서) 개발과 실증, 인공지능 테이터 분석을 통한 도시 도로 내 다양한 교통사고 유발요인을 사전에 인지해 대형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내용이다.

분포형 광센서는 감시구간이 제한적인 기존 센서와 달리 수 km 이상을 한 번에 측정할 수 있으며, 라이다 센서는 기상상태와 조명에 영향을 받지 않아 자율주행자의 눈으로 활용된다.

광주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교량 등에서 발생하는 블랙아이스 사고, 나들목(IC) ·출입로 불법 차량주차와 역주행으로 인한 우발적 사고, 야간과 우천 시 터널 입·출입구에서 발견하기 어려운 낙하물로 인한 사고 등을 예방하는 기술개발과 실증을 추진한다.

특히 재난·안전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작동돼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역전문가, 지역기업, 주민, 교통 관련 전문기관 등을 참여시키는 리빙랩 형태로 진행한다.

광주시는 민선7기 들어 재난안전산업 육성을 통한 4차산업 기술 중심 재난·안전관리 체계 혁신, 이를 통한 안전일자리 창출을 안전분야 핵심 공약으로 내세우고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먼저 재난안전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해 2월부터 안전산업 육성 전략기획단을 구성·운영하고 추진전략과 국비과제를 발굴하고 있다.

이어 7월에는 제도 및 기반구축을 위해 안전산업 육성 및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9월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 참여, 11월 재난안전산업 컨퍼런스 및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등을 통해 행안부, 기업, 연구기관,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정책을 개발해왔다.

올해 1월에는 조직개편을 통해 안전산업팀을 신설하고 안전산업 신기술 공모전, 방재대학원 설립 지원, 안전산업 박람회 지역기업 참여 지원 등을 추진했으며, 4차 산업 중심의 안전산업클러스터 조성계획을 수립해 안전산업을 광주시의 미래먹거리로 본격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와 관련해서도 지난해 10월부터 지역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이 참여하는 재난안전산업 전략기획단 내에 연구개발(R&D) 소분과를 구성해 12개 과제를 발굴하고 자체심사를 통해 공모과제를 선정하는 한편 사업계획서를 행안부에 제출했다.

정민곤 시 시민안전실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광주시는 교통사고 예방 안전기술을 확보하고 광산업, 인공지능, 자동차 등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보급을 통한 신시장 창출, 전 후방 산업육성 연계 등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