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2022년 축산환경실태 조사 실시
상태바
경남도, 2022년 축산환경실태 조사 실시
  • 황형규 기자
  • 승인 2022.05.10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축산농가 등 축산환경 전반 현장 전수조사 5월부터 9월까지

- 현장 실태 조사 후 가축분뇨처리 및 축산환경 개선 방안 마련 추진
사진 = 경남도, 2022년 축산환경실태 조사 실시
사진 = 경남도, 2022년 축산환경실태 조사 실시

[코리아안전뉴스] 황형규 기자 = 경상남도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업으로 축산현장에 기반한 축산환경 개선 중장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도내 축산환경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2022년 축산환경 실태조사는 축산환경 전반에 대하여 현장 전수 조사를 실시하고, 지역별 축산환경 실태를 진단 및 분석하여 지역에 여건에 맞는 축산환경 개선 방안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실태조사는 5월부터 경남도 전 지역을 대상으로 9월 말까지 진행되며, 시군별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단계별 검증․보완 작업을 통해 조사 결과의 신뢰도 향상에도 노력할 예정이다.

도내 주요조사 대상은 한․육우, 젖소, 돼지, 닭, 오리 사육 허가․신고 규모의 축산농가 약 10,239호와 가축분뇨재활용시설(공동자원화시설, 퇴액비유통전문조직 등) 및 공공처리시설 등 약 125개소이다.

이번 조사는 조사원이 현장을 방문하여 △기본현황(사육두수, 축사시설 등) △가축분뇨 및 폐사체 관리현황 △악취관리현황 △소독 및 방역시설 현황 △에너지사용현황(에너지 사용시설, 사용방법 등)의 5개 항목 26개 문항에 질문 또는 현황 조사 후 조사표에 기재하는 타계식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방문조사가 어렵거나 방문조사 실익이 낮은 경우 등 필요에 따라 유선조사도 실시하며, 일부 축산농가, 재활용시설에 대해서는 가축분뇨, 퇴액비 시료를 채취하여 부숙도 및 성분 분석도 병행할 예정이다.

도는 개별 축산농가, 가축분뇨처리시설 등 관련 자료는 개인정보보호지침에 의해 통계목적으로만 사용되며, 조사 이외의 규제 목적으로는 사용되지 않으니 조사원 방문 시 실태조사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양진윤 축산과장은 “기존의 축산환경에 대한 조사나 통계자료가 가축분뇨 분야에 한정되어 실제 축산환경 현장을 반영하기에 부족하였으나, 이번 축산환경 실태조사를 통해 경남도 지역의 축산환경 진단 및 개선체계 구축으로 실효성 있는 축산환경개선 중장기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