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서부경남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특색있는 관광숙박시설 개발에 319억 원 투입
상태바
경남도, 서부경남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특색있는 관광숙박시설 개발에 319억 원 투입
  • 황형규 기자
  • 승인 2022.05.31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체부 공모 선정으로 79억 원 확보, 하동 최참판댁 일원에 한옥호텔 조성

- 지방소멸대응기금 240억 원으로 의령, 고성, 남해에 체류형 관광숙박시설 조성
사진 = 경남도, 서부경남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특색있는 관광숙박시설 개발에 319억 원 투입
사진 = 경남도, 서부경남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특색있는 관광숙박시설 개발에 319억 원 투입

[코리아안전뉴스] 황형규 기자 = 경상남도는 경남 관광만족도 제고와 더불어 서부경남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특색있는 숙박시설 개발에 319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0 국민여행조사’에 따르면, 경상남도 관광만족도는 17개 광역시·도 중 7위를 기록했다. 경남도는 14개 지표로 구성되어있는 지표별 만족도 조사 중 숙박시설 분야에서 8위를 기록해, 전체 만족도 순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했다.

* 만족도 지표분야 : 자연경관, 문화유산, 교통, 체험, 숙박시설, 식당음식, 지역종사자 친절도, 관광편의시설, 쇼핑, 관광정보안내시설, 관광지 물가, 관광지 혼잡도, 재방문의향, 타인추천의향

아울러 경남은 자연경관(3위), 문화유산(2위) 분야에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볼거리 부문에서 만족도 높은 자원을 보유했지만, 재방문의향·타인추천의향이 7위를 기록해 보유자원 대비 관광객들 만족도가 낮아 수용태세 등의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경남도는 우수한 관광자원의 이점은 이용하고 취약한 숙박시설은 개선해 경남 관광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매력도 높은 숙박시설을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판단하였고, 특히 인구감소지역인 서부경남 발전전략에 부합하는 대상지에 사업을 발굴하고자 힘쓰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 2월 전국 2개소를 선정해 숙박시설만으로도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신규정책인 2022년도 지역특화형 친환경 숙박시설 조성사업에 하동 최참판댁 일원 ‘청송재 워케이션 한옥호텔 조성’사업이 선정되는 쾌거를 거둬 관광진흥개발기금(79억 원)을 확보했다.

또한 올해부터 시행하는 지방소멸대응기금(240억 원)을 활용해 인구감소지역인 의령, 고성, 남해에도 관광매력도 높은 숙박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의령군은 벽계관광지 일원에 도깨비를 활용한 주제로 벽계저수지를 조망할 수 있는 위치에 행궁(숙박시설)을 조성하는 야심찬 계획을 세웠으며, 고성군은 마동호 일원에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간사지 습지생태공원등과 연계해 숙박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남해군은 ‘여수-남해 해저터널’로 연결되는 노구리 일원에 폐교를 새단장해 숙박시설로 탈바꿈할 계획이며, 지역주민들과 주민설명회를 통해 협업사업(밀키트 판매 등)을 구성해 사업 완료 시에는 여행자와 지역민이 상생할 수 있는 공정관광에도 기여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남도는 감염병 확산 시국에서도 관광객 맞을 준비를 하며 재원확보도 착실하게 진행해, 숙박시설을 조성하는 4개 사업대상지 모두 2024년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박성재 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관광매력도 높은 상징성 있는 숙박시설 건립은 자연경관이 수려한 서부경남 지역의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으로 “숙박만족도를 향상해 경남을 전국에서 가장 만족도 높은 여행지로 만드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한편, 지역의 상징성 있는 숙박시설을 건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숙박 만족도를 결정하는 비용과 청결 부분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기에 경남도 관광진흥과 관계자는 “비용은 비싸지 않은 합리적인 시장가격으로 숙박공간을 제공하고, 시설의 청결도를 유지하기 위해 엄선된 민간위탁 업체로 관리할 계획”이라고 알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