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곤충(배노랑금좀벌) 활용해 축산사업장 내 파리 없앤다
상태바
제주시, 곤충(배노랑금좀벌) 활용해 축산사업장 내 파리 없앤다
  • 오명하 기자
  • 승인 2022.06.07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차 친환경 시범사업 추진결과 분석 후 지속 추진 여부 결정
사진 = 제주시청

[코리아안전뉴스] 오명하 기자 = 제주시에서는 축산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유해(파리류)해충 구제를 위해 천적 곤충인 ‘배노랑금좀벌’을 활용한 친환경 해충구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천적 곤충 활용 해충구제는 파리(집파리, 침파리, 금파리, 쉬파리 등) 번데기에 금좀벌이 산란한 알이 부화되면 번데기 안에서 기생해 먹고 자라 15~18일 후 성충이 되어 나온 뒤 약 15일간 생존 후 해충을 사멸시키는 원리이다.

 해당 방법은 친환경적인 구제를 통해 효과적으로 해충을 박멸한다.

 특히 ‘20년부터 축산현장에 시범 적용하고 있으며, 육계 및 젖소 농장에서 해충구제에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21년 참여 25농가 설문 조사 결과 살충제 잔류처리 등 환경적 부분에 긍정적

 이번 사업은 올해 3년차 진행 중으로, 한림읍 명월리 소재 축산농가(한육우, 젖소, 양돈, 양계) 16개소를 적합 대상지로 선정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6월~9월 중 8회에 걸쳐 ‘배노랑금좀벌’을 공급한 뒤 자연생태계를 조성해 친환경적으로 파리해충을 집중 구제해 나간다.

 제주시 관계자는 “3년간의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농가선호도, 경제성, 구제 효과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분석하여 사업 확대 여부를 결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고자료

배노랑금좀벌 생애주기(1개월)

 알 형태로 기생된 배노랑금좀벌 봉지를 축사 내, 퇴비사 등 파리 구더기가 발생하는 장소에 일정 간격으로 설치한 뒤 성충이 된 2mm 내외 크기의 배노랑금좀벌이 봉지 밖으로 나와 파리(집파리, 침파리, 금파리, 쉬파리 등) 번데기에 알을 낳고 번식하며 알-성충의 순환으로 유충을 사멸

⇒ 파리류 유충에 직접적·순환적으로 작용하여 지속적인 해충 방제 가능

< 사 진 >

사진 = 퇴비건조장내 천적곤충설치
 

 

사진 = 배노랑금졸벌
사진 = 번데기에 알낳는 배노랑금좀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