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완동, 광주시 안전마을 인증서·명판 받아
상태바
수완동, 광주시 안전마을 인증서·명판 받아
  • 오명하 기자
  • 승인 2020.01.21 2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주시, 안전인증서 수여·안전시설 사업비 1000만원 시상

- 시민안전점검단 발족…지역공동체 안전문화 활성화 기여 호평

- 이용섭 시장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광주 만들겠다”
사진= 이용섭 광주시장이 안전인증서를 수여하고, ‘제1호 안전마을’ 인증 명판제막식에 참석 안전시설사업비 1000만원을 시상하고있다. (사진우측 박대규 수완동장, 사진좌측 박병기 수완동시민안전점검단 단장,) 사진촬영= 오명하 기자
사진= 이용섭 광주시장이 안전인증서를 수여하고, ‘제1호 안전마을’ 인증 명판제막식에 참석 안전시설사업비 1000만원을 시상하고있다. (사진우측 박대규 수완동장, 사진좌측 박병기 수완동시민안전점검단 단장,) 사진촬영= 오명하 기자

[코리아안전뉴스] 오명하 기자=  광주광역시 수완동 8만 시민이 ‘제1호 안전마을’로 선정됐다.

이날 인증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정민곤 광주시 시민안전실장, 김경미 광주시안전정책관, 이정환 광주시의원, 김은단 광산구의회 부의장, 김태완 광산구의회 의원, 황만주 광산구 안전도시국장, 박대규 수완동장, 김주태 광산구안전관리과장, 이철승 수완동주민자치회장, 배정배 전 수대협 회장, 이장연 수대협 회장, 박병기 수완동 시민안전점검단장, 이양순 부단장, 이미경 사무총장, 오명하 수완동우체국신설추진위원장, 정용석 수완동 경로당협의체회장, 임수정 수완동 통장단장, 김기순 수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향순 수완동새마을부녀회장, 하태형 수완동바르게살기위원회위원장, 기경화 수완동 자율방범대장, 박미옥 수완동 적십자봉사회장, 정복남 수완동자원봉사캠프장 등 수완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해 대 성황 속에서 행사가 진행 됐다.

사진촬영= 오명하 기자

더불어 ‘제1호 안전마을’로 선정된 수완동에 대해 안전인증서를 수여하고, 안전시설사업비 1000만원을 시상했다.

광주시는 안전에 대한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 동기를 부여하고, 안전의식 확산을 통해 광주를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만들기 위해 지난해 처음으로 안전마을·안전학교·안전기업 선정을 추진해왔다.

특히 지난해 2월부터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5차례 회의와 현지조사, 전문가 컨설팅을 실시하며 평가지표 등을 마련했으며, 11월에는 공모를 실시해 안전마을, 안전학교, 안전기업 등 3곳을 최종 확정했다.

‘안전마을’로는 광산구 수완동이, ‘안전학교’는 광주서초등학교가, ‘안전기업’으로는 ㈜디에이치글로벌이 각각 선정됐다.

사진촬영= 오명하 기자

‘제1호 안전마을’로 선정된 광산구 수완동은 안전인프라 구축, 안전문화 확산, 기타 특수시책 등 3개 분야 활동결과에서 최고점을 획득했다.

특히 자생단체인 ‘수완동 시민안전점검단’을 발족해 점검단 전원이 안전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전문성을 강화하고 유관단체와의 협력을 통한 지속적인 점검활동으로 지역공동체 안전문화 활성화에 기여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교통사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고 위험지역을 도출, 위험순위별로 ‘노란발자국’ 설치해 통학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한 어린이 안전 프로젝트도 좋은 평가를 얻었다.

광주시는 ‘제1호 안전학교’와 ‘제1호 안전기업’ 등에 대한 인증 명판 제막식은 2~3월 순차적으로 개최한다.

사진촬영= 오명하 기자

이와 함께 앞으로는 매년 안전마을, 안전학교, 안전기업을 선정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각 분야별 안전인증 명판 제막식을 열어 시민 안전의식 확산에 나설 계획이다.

이용섭 시장은 “광주시의 촘촘한 안전망, 시민들의 깨어있는 안전의식이 광주를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만들고 있다”며 “수완동에서 시작된 모범적인 안전문화와 의식이 광주 전역으로, 나아가 우리나라 전체로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촬영= 오명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