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예산편성 주민 목소리 담다...시민예산학교 운영
상태바
익산시 예산편성 주민 목소리 담다...시민예산학교 운영
  • 오명하 기자
  • 승인 2022.08.04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민참여예산제로 시민과 소통하는 예산 편성

-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이달부터 10월까지 제안사업 발굴

- 소관 사업부서 검토후 민관협의회 최종심의 거쳐 23년 본예산 반영
사진 = 익산시 예산편성 주민 목소리 담다...시민예산학교 운영 (주민예산학교)
사진 = 익산시 예산편성 주민 목소리 담다...시민예산학교 운영 (주민예산학교)

[코리아안전뉴스] 오명하 기자 = 익산시가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시민 자치 역량 확대를 위해 시민참여예산 활성화에 나선다.

시는 주민참여예산제도 및 예산운영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3일 모현시립도서관 시청각실에서‘주민예산학교’를 운영했다.

이날 교육에는 기획, 경제·관광, 복지, 미래농정, 환경·안전, 건설, 청년·문화도시 총 7개 분과로 구성된 익산시 주민참여예산 위원회 52명 위원들과 각 분과위원회 담당 공무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김광원 행정안전부 주민참여예산제 컨설턴트가 초빙돼‘참여예산과 거버넌스’라는 주제로 ▲시민참여의 의미와 필요성 ▲주민참여예산 관련 법령 및 조례 ▲국내외 주민참여예산의 우수사례 등에 대한 강연이 진행됐다.

주민참여예산 위원들은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주민제안사업 및 읍면동 지역현안사업, 지역밀착형 공모사업 등에 참여해 익산시에 필요한 다양한 제안사업 발굴 등 본격적 활동에 돌입한다.

특히 각 분과위원회는 8월부터 10월까지 제안사업을 모색하고 소관 사업부서의 면밀한 검토 후 민관협의회 최종 심의를 거쳐 2023년 본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주민예산학교는 코로나로 인해 3년 만에 열리는 만큼 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성황리에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시정 참여 활성화를 통해 시민과 소통하는 예산편성으로 익산시 재정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