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다이로움 시즌2 업그레이드, 경제효과 ‘최대’
상태바
익산다이로움 시즌2 업그레이드, 경제효과 ‘최대’
  • 오명하 기자
  • 승인 2022.09.19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달 18일까지 캐시백 14억원 지급, 140억원 이상 골목상권 유입 효과

- 50만원 기준 최대 20% 지원 혜택 지속, 페이백 익월 20일 지급

- 지역 소비 유인 효과 극대화, 골목상권 활성화 기대
사진 = 익산시청 전경
사진 = 익산시청 전경

[코리아안전뉴스] 오명항 기자 =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익산다이로움이 지역경제 선순환 효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특히 편의성과 경제성까지 더해 한층 탄탄해진 다이로움 시즌 2는 지역 내 소비 유인 효과를 극대화하고 골목상권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9일 시에 따르면 캐시백 방식으로 전환된 이달 1일부터 18일까지 다이로움 충전 금액은 227억원이다. 다이로움 사용실적에 따라 시민들에게 지급된 캐시백 총액은 14억원에 달한다. 이는 충전 금액 227억원 가운데 140억원 이상이 지역 골목상권으로 유입되었다는 의미이다.

다이로움 사용 후 다음달 지급되는 소비촉진지원금(페이백)은 이달 20일 지급될 예정이다.

시는 이달부터 정부의 보조금 축소 움직임에 대응하고 다이로움의 효율적인 이용환경 구축을 위해 전국 최대 규모인 20% 지원 혜택은 유지하면서 인센티브 지급 방식을 사용할 때마다 적립되는 캐시백 형태로 전환했다.

고소득 시민에 대한 지원 쏠림 현상과 적립만 하고 쓰지 않는 상황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50만원 구간을 기점으로 캐시백과 소비촉진지원금 지원 비율도 변경했다. 자체 분석 결과 전체 사용자의 약 63%가 50만원 이내 소비층으로 파악되었으며, 익산사랑상품권 운영위원회에서도 인센티브와 소비촉진지원금(페이백)에 대한 수혜 쏠림 방지와 효율적인 예산집행을 위해 적립률을 차등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시는 다이로움으로 인한 경제적 파급 효과가 입증된만큼 하반기에도 최대 20% 지원 혜택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50만원까지는 기존과 동일한 비율인 10%의 캐시백(5만원)이, 50만원 초과~100만원 이하까지 5%의 캐시백(2만5천원)이 사용할 때마다 지급되며 소비촉진지원금도 50만원 구간 별로 차등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고소득 소비자에게 수혜가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고 보다 효율적인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 다이로움을 업그레이드해 운영 중이다”며“하반기에도 시민들에게 최대 규모의 혜택을 지원해 골목상권으로 소비를 유도하고 경제 활성화 효과를 최대로 끌어올리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