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태 나주시장, 우원식 국회 예결위원장 만나 정부예산 확보 건의
상태바
윤병태 나주시장, 우원식 국회 예결위원장 만나 정부예산 확보 건의
  • 오명하 기자
  • 승인 2022.09.20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화재 복원·정비, 인공태양 핵심시설 구축, 초강력레이저 연구시설 유치 등

- 현안사업 국비 추가 반영 요청
사진 = 윤병태 나주시장, 우원식 국회 예결위원장에게 현안사업 국비 예산 추가 반영 건의
사진 = 윤병태 나주시장, 우원식 국회 예결위원장에게 현안사업 국비 예산 추가 반영 건의

[코리아안전뉴스] 오명하 기자 = 윤병태 전남 나주시장이 문화재 복원, 에너지신산업 분야 현안사업 추진을 위한 내년도 국고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19일 나주시에 따르면 윤병태 시장은 지난 주 국회에서 우원식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만나 2023년 정부 예산안에 미반영된 지역 현안사업 국비 추가 반영을 요청했다.

윤 시장은 이 자리서 ‘나주성 복원·정비’(총 420억원), ‘핵융합 실증로 가열 중성입자 음이온원 시험시설 구축’(총 467억원) 사업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며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나주성 복원·정비는 천년 목사고을 나주의 역사적 정체성 확립을 위해 원도심 문화재의 체계적 발굴, 복원, 보존에 중점을 둔 사업이다.

시는 나주목 동헌터, 금성관(무이루), 나주향교, 나주읍성(북성벽) 등 문화재 5개소 복원·정비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예산 문제로 사업이 장기화되면서 경관 저해, 통행 불편 등의 문제가 발생,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 지원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어 건의한 핵융합 실증로 가열 중성입자 음이온원 시험시설 구축은 인공태양 실증 연구에 필수적인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이 주관하고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가 참여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현재 시험시설 설계를 위한 국비 예산 13억원 지원을 건의한 상태다.

윤 시장은 이와 함께 최첨단 대형연구시설이자 한국에너지공대 연구 성과를 뒷받침할 초강력 레이저 연구시설의 나주 혁신도시 유치 필요성과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당위성, 입지 조건 등을 설명하며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윤병태 시장은 “국고 예산 확보는 PPT가 중요하다. 즉 준비(Prepare)와 열정(Passion), 타이밍(Timing)에 달려있다”라며 “우리 지역 미래 성장동력이 될 현안사업 국비 예산들이 무사히 국회를 통과할 때까지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