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취임 100일… 과학적 혁신전략으로‘동북아 중심도시’ 밑그림 그렸다
상태바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취임 100일… 과학적 혁신전략으로‘동북아 중심도시’ 밑그림 그렸다
  • 황형규 기자
  • 승인 2022.10.05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R&D・인재양성 융합형 신개념 방산・원전특화산단(국가산단 2.0)을 창원 30년 먹거리로 설정
- 원전생태계 복원, 방산・스마트물류산업 투자유치 확대로 경제회복에 박차
- 만성적 재정압박 개선, 장기표류사업 정상화 돌입, 전략적 조직개편으로 시정혁신 가속
- 혁신성장, 보듬복지, 문화・환경품격, 공간 재구조화, 청년지원 등 Hi-5 전략 본격 추진 토대 구축
사진 =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취임 100일… 과학적 혁신전략으로‘동북아 중심도시’ 밑그림 그렸다
사진 =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취임 100일… 과학적 혁신전략으로‘동북아 중심도시’ 밑그림 그렸다

[코리아안전뉴스] 황형규 기자 = “창원경제의 활력을 되찾고 시민의 팍팍한 삶을 챙겨, 희망의 도시, 동북아 중심도시로 도약하겠습니다”라고 힘찬 포부로 출발한 민선 8기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가 어느덧 출범 100일을 앞두고 있다.

이에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4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그간의 성과와 향후 시정방향을 공유했다.

홍 시장은 “변화를 선택한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창원경제 대혁신과 행정구조 대전환을 위한 최우선 전략과제 5개에 집중해왔다.”라고 밝히며 “쉽지 않은 대・내외 여건 속에서 냉철한 현실 진단과 치밀한 전략을 통해 동북아 중심도시 창원의 기반을 마련하는 100일이었다”라고 소회를 전했다.

창원특례시 민선 8기 100일 성과의 골자는 ▲창원 30년 먹거리 산업 확보, ▲신산업 육성 국내・외 투자 확대, ▲재정건전성 강화, ▲장기표류 사업 정상화, ▲행정구조 개혁 등 다섯 가지로 요약된다.

 신개념 국가산단(국가산단 2.0)으로 창원 30년 먹거리 산업 확보

먼저, 창원특례시는 방산・원전 특화산단인 “국가산단 2.0”이라는 신개념을 정부에 제시했고, 이를 미래 30년 대도약의 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기존 단순 제조업 위주의 창원국가산단에 창원이 가진 원자력・방산분야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더해 신산업과 고급인재를 동시에 육성하는 특화산단이 바로 “국가산단 2.0”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 방산・원전 특화형 “국가산단 2.0”을 제안했으며, 개발제한구역 해제, 인프라 구축, 정주여건 개선 등 종합전략을 수립해 집중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원자력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해 기업 신속 지원체계도 가동했다. 원자력산업 기업간담회를 개최하고 정부의 원전 폐기에 발맞춰 현장의 의견을 발빠르게 수렴했다. 원자력산업TF에서는 원전기업의 다양한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지원체계를 갖추고, 정부에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을 건의하며 보다 강력한 원전산업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또한 방위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창원 첨단방위산업 육성전략 간담회, 대-중소 상생마켓, 지역 방산기업 상생협력 업무협약 등을 통한 대기업・중소기업・연구기관 정부 간 협업체계를 강조하며, 인프라 집적・신기술 개발 지원・판로 개척 등 종합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더불어 세계시장에서 비교우위를 갖춘 창원특례시의 수소산업 분야에서는 호주・영국・말레이시아・UAE 등 국가와 상호 협력을 확대하며 지역 기업의 수출기반을 다지는 성과를 거두었다.

 국내・외 투자 확대로 신산업 육성에 사활

  다음으로 경제회복을 가속화할 미래 먹거리 산업 투자에 전력을 쏟았다. 민선 8기 출범 이후 창원특례시는 방산・스마트물류 산업 11개사・고용인원 376명, 총 투자금액 1,989억원을 유치했다. 현재 대규모 유휴지・국공유지를 발굴하고 통합관리하는 “유휴부지 통합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이를 통해 투자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부지제공・투자유치・사후관리 등 체계적인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신산업 육성을 위한 유・무형의 토대도 마련했다. 디지털 경제를 선도할 혁신 스타트업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제1회 기술창업포럼을 개최했고, 이를 바탕으로 기술창업 전주기 지원체계 구축에 들어갔다. 뿐만 아니라 가스터빈・극한소재 등 국가 전략 소재 개발을 위한 R&D 기반을 다지는 한편 산학연 업무협약 체결, 글로벌 우수 인력 확보를 위한 EPS(고용허가제) 콘퍼런스 개최 등 혁신일자리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창원특례시의 투자유치 활동은 기업에만 국한되지 않고 중앙정부와 전세계로 뻗어나갔다. 지역 소재 정부산하기관・출연기관과 전략적 협업을 강화해 국회의원・도의원・중앙부처를 대상으로 국비확보에 힘을 실었다. 이와 함께 해외시장 공략을 가속화하며 지역기업의 수출시장 진출 지원에 적극 나섰다. UAE 두바이・호주 시드니와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지정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 수출기업의 통상과 국제 교류를 지원한다. 중국 선양・태국 방콕・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는 수출상담회를 개최하고 사절단을 파견해 2,700만 달러 이상의 계약을 성사시켰다. 호주・싱가포르와는 우호 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기업 간 활발한 교류와 투자를 돕고 있다.

 재정 건전성 정밀진단으로 시정혁신 가속화

  이처럼 창원경제 재도약을 위한 신속하고 능동적인 대외전략을 펼치는 한편, 만성적인 재정압박을 해결하기 위한 근본대책 마련에도 돌입했다. 형식에만 그쳤던 재정진단용역을 개선하고 창원특례시 재정의 현주소를 면밀하게 분석했다. 이를 시작으로 보다 강력한 재정통제장치를 통한 실질적인 재정건전화를 이룰 계획이다.

  또한 재정전략회의에서 투자 우선순위와 전략을 철저히 분석해 중장기 전략재원을 확보하고, 상설재정점검단・공공시설관리팀을 구성해 비효율 예산은 단호하게 삭감한다. 국비확보의 양보다 질에 집중하고, 지방채 사업 집행률을 정밀점검하고, 자주재원을 철저히 징수하는 등 빈틈없이 재정을 관리한다. 더불어 경직적 재정구조를 타파하고, 재정구조 분석을 통해 비효율적인 특별회계와 기금도 정비해, 뼈대부터 튼튼한 재정을 만든다.

 장기표류 사업 연내 정상화를 목표로 심층분석 추진

  인수위에서 현안진단을 실시했던 장기표류 대형사업 14건도 연내 정상화를 위한 심층분석에 들어갔다. 오랜 시간 지연되며 추동력을 잃은 사업의 효율성・효과성을 동시에 높이는 현실적인 개선전략 도출에 초점을 두고, 정책・회계의 투명성, 절차의 적정성 등을 강도 높게 따져본다.

  특히 해결이 시급한 5건의 중점점검 사업(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 창원문화복합타운, 웅동지구 복합관광 레저단지 개발사업, 사화공원 민간특례사업, 대상공원 민간특례사업)은 현재 사업 단계별 문제점 및 지연 원인을 파악하고, 행정조치의 적정성 여부 판단 등을 면밀하게 분석 중이고, 남은 9개의 사업도 연내 점검을 끝내 내년부터는 모든 사업을 정상추진 궤도에 올려놓는다는 방침이다.

 수요자 중심으로의 인식 전환을 반영한 행정구조 개혁 단행

  마지막으로 민선 8기의 과감한 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해 조직 내부의 행정체질 개선에 들어갔다. 먼저 동북아 중심도시 도약을 강력하게 추진할 미래산업, 문화・예술, 항만물류 부서를 개편하고 전면에 배치했다. 원자력산업팀, 투자입지팀, 기술창업팀 등을 신설해 효율적이고 실효성 있는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시민 맞춤형 시정전략을 강화하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 전략적 사고와 구체적 실천방안의 접목을 모든 시정의 출발점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은 대국민 정책제안 공모전을 통해 수렴된 시민・유관기관의 의견을 반영하고, 전문가 컨설팅을 거쳐 민선 8기 4년간의 구체적인 비전과 로드맵도 함께 수립할 예정이다.

 민선 8기 Hi-5 전략 추진 본격화

  지난 100일 동안 창원경제와 행정구조에 과감한 혁신을 결행했다면, 앞으로는 동북아 중심도시 도약을 위한 세부전략을 전격 추진한다. 주력산업과 4차 산업의 공존을 통해 혁신성장을 이끌어내는 한편, 복지 음영을 최소화하기 위한 핀셋지원을 강화하여 보듬복지를 실천한다. 또한 100만 대도시 위상에 걸맞은 교육・문화 인프라를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환경도시를 조성한다. 글로벌 해양 랜드마크를 조성하고 권역별 특성에 맞춘 도시 재설계를 추진하면서 2040 대중교통망, SRT 도입 등 대도시 품격에 맞는 교통체계도 갖춘다. 마지막으로 청년의 삶의 질 향상에 집중 투자하여 청년 드림하우스 공급, 신산업 연계 청년 일자리 창출을 통해 도시의 미래를 만들어나간다.

  이날 간담회를 마무리하며 홍 시장은 “앞으로 민선 8기 시정 대혁신에 드라이브를 걸어 창원특례시민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품격을 갖춘 동북아 중심도시 창원을 반드시 만들겠다”라고 다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