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화포천 ‘물억새’ 은빛 물결 장관
상태바
김해 화포천 ‘물억새’ 은빛 물결 장관
  • 황형규 기자
  • 승인 2022.10.20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가을맞이 다양한 프로그램은 덤
사진 = 김해 화포천 ‘물억새’ 은빛 물결 장관
사진 = 김해 화포천 ‘물억새’ 은빛 물결 장관

[코리아안전뉴스] 황형규 기자 = 가을을 제대로 느끼고 싶은가. 그렇다면 김해 화포천습지생태공원으로 떠나보자. 지금 이곳은 은빛 ‘물억새’가 물결치며 장관을 이룬다. 

물억새는 물터에 사는 억새라는 뜻으로 적어도 1년에 한두 번은 물에 잠기는 곳이거나 습지, 하천 변에서 잘 자라는 수생식물로 수질 정화 능력이 뛰어나다.

김해시는 2017년 화포천습지 복원사업을 통해 화포천생태박물관에서 북서쪽으로 2만8400㎡(8600평) 면적에 물억새를 이식했으며 지속적인 관리로 조금씩 퍼져나가 지금은 화포천습지 전역에서 물억새를 볼 수 있다. 

화포천의 가을을 제대로 느끼고 싶다면 탐방로 걷기를 추천한다. 이른 새벽화포천습지를 방문하면 맑은 공기와 함께 자욱하게 깔린 물안개를 볼 수 있으며 청명한 오후나 저녁 노을질 때 탐방로를 걸으면 은빛으로 반짝이는 물억새 사이로 조용한 사색에 잠길 수 있다. 

이것 말고도 화포천습지에서 가을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더 있다. 화포천습지생태공원에서 11월 30일까지 진행하는 ‘내가 화포천 인싸’ 사진 공모전에 참여해보자. 김해시 거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카메라 또는 핸드폰 카메라를 이용해 화포천습지를 찍은 후 본인의 SNS에 올리고 원본을 제출하면 각 부문 시상으로 소정의 문화상품권을 지급한다. 

또 주말가족체험 프로그램인 ‘화포천 가을 소풍’과 ‘낙엽 따라 온 가을’이 진행 중이다. ‘화포천 가을 소풍’은 11월 26일까지 신청을 받고 자연물로 곤충을 만들어 놀이 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이고 ‘낙엽따라 온 가을’은 10월 31일까지 신청을 받아 화포천습지의 가을풍경과 낙엽에 대해 알아보는 프로그램이다.

가까운 봉하뜰 황새방사장 관람대(진영읍 본산리 6-8번지)에서 황새 부부 금이․관이를 볼 수도 있다. 금이․관이는 지난 9월 30일 예산황새공원에서 이곳에 입식됐다. 

화포천습지는 황새, 노랑부리저어새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24종을 포함한 812종의 다양한 생물종이 서식하고 있어 2017년 환경부에서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했다. 늦가을인 11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노랑부리저어새, 큰고니, 큰기러기, 독수리 등 겨울철새들이 월동을 위해 화포천을 찾아오기 때문에 조류 관찰하기에도 좋다. 

이용규 김해시 수질환경과장은 “지금 화포천습지는 가을을 알리는 물억새가 장관”이라며 “물억새가 지기 전에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화포천습지를 방문을 해 가을의 정서를 물씬 느껴보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