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 주의하세요
상태바
해남군,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 주의하세요
  • 오명하 기자
  • 승인 2022.12.08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동파민원처리상황실 운영, 동파사고시 즉시 출동 복구
사진 = 해남군청 전경
사진 = 해남군청 전경

[코리아안전뉴스] 오명하 기자 = 해남군은 겨울철 반복되는 수도계량기 동파사고에 대비해 군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군은 수도계량기 등 동파가 우려되는 수도시설물에 대해 긴급 복구자재와 비상급수장비를 마련하고, 12월부터 내년 3월 15일(동절기)까지‘동파 민원처리 상황실’을 운영한다.

또한 동파 발생 시 긴급복구를 위해 복구반을 편성해 동파 신고 접수 시 즉시 출동해 복구할 계획이다.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계량기함 내부를 보온팩이나 헌옷으로 채우고, 보호통을 비닐 커버 등으로 넓게 밀폐하여 보온조치를 해야 한다. 장시간 외출하거나 한파가 지속될 때에는 물을 약하게 틀어서 계속 흐르게 하면 동파사고를 막을 수 있다.

수도계량기 및 수도관이 얼었을 때는 갑자기 뜨거운 물로 녹이면, 유리 파손 등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수건이나 헝겊을 이용하여 계량기를 감싸고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하여 천천히 녹이거나, 15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로 시작하여 점차 따뜻한 물을 이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서서히 녹여야 한다.

동파 발생시 신고는 군 상하수도사업소로 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동파 예방법을 충실히 따라준다면 대부분의 동파 피해를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며 계량기 보온방법과 동결 시 조치방법을 미리 숙지하여 겨울철 동파사고에 대비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