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뒤셀도르프에서 ‘박람회 다음’ 도시가 가야할 길 구상
상태바
순천시, 뒤셀도르프에서 ‘박람회 다음’ 도시가 가야할 길 구상
  • 장우종 기자
  • 승인 2023.02.24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뒤셀도르프 도시해변 & 순천시 그린아일랜드! 도시의 인상을 바꾸는 트리거 -
- 박람회 이후, 도시공간을 새롭게 개편하여 일류순천으로 발돋움하는 계기될 것 -

[코리아 안전 뉴스] 장 우종 기자=순천시는 현지 시각으로 22일 노관규 순천시장이 박람회조직위원회와 함께 독일 북부의 뒤셀도르프를 방문하고 라인강 인근 수변공간(라인우퍼프로메나데) 견학을 마쳤다고 밝혔다.

뒤셀도르프는 2차 세계대전을 거치며 잿더미가 됐던 도시가 석탄, 철강 무역항으로 재건돼 전후 라인강의 기적을 이끈 도시다. 하지만 1970년대 주력산업이 쇠퇴하면서, 소득저하와 인구감소 등의 악순환으로 쇠락해가는 도시였다. 이에 시는 항만재생 마스터플랜을 세워 도시를 재편하고, 미디어산업 등을 집중 유치하여 오늘날 패션과 무역박람회가 열리는 국제적인 상업도시로 변모했다.

하지만 원도심과 라인강 사이, 도시를 단절하는 강변도로 때문에 보행자가 없어 활력을 찾기 어려웠다. 이에 시는 1993년에 4차선 규모의 강변도로 2km를 지하화하고, 지상에 나무가 울창한 라인강 산책로를 조성하는 대규모 사업을 시행했다.

사업을 시작할 때 4200억이라는 막대한 예산 투입에 시민 반발도 많았다. 그러나 원도심과 라인강을 연결한 녹지축이 만들어지자 도시의 인상이 달리지고, 덩달아 상권이 살아났다. ‘도시해변’이라 불리는 이곳은 지금 뒤셀도르트 시민들이 가장 사랑하는 휴식 공간이 됐다.

뒤셀도르프 관광청 관계자(예거, yeger)는 “라인강 언더패스(지하터널)는 도시를 질적으로 발전시킨 혁신적인 사업이다. 매일 55000대의 차량이 라인강과 도시를 단절시켰지만, 이제는 도시공원에서 일광욕을 즐기고, 축제와 국제적인 행사도 많이 개최된다. 도시의 모습을 변모시키고 생활을 바꾼 결과이다. 라인우퍼프로메나데(도시해변)는 우리 도시의 자랑이다”라며 자부심을 드러냈다.

노관규 시장은 뒤셀도르프의 사례를 보며 “공업의 쇠퇴로 맞이한 변곡점에서 도시공간 재편이라는 카드를 성공시킨 점이 인상 깊었다. 사람과 사람이 모이는 공간, 사람과 자연을 연결하는 공간구조의 변화가 도시에 놀라운 변화를 가져왔다”며, “강과 도시를 연결하는 녹지축이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힐링공간이자, 주민들을 이사오고 싶게 만드는 유인책이자, 수변상가 활성화로 원도심 경제까지 살아나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두는 것에 큰 감명을 받았다”고 말했다.

지난 1월 순천시는 29억원을 투입해 아스팔트 도로 1km를 잔디광장으로 바꾼 그린아일랜드를 시민에게 선보인 바 있다. 2km 도로 자체를 지하화하면서 4200억원이 투입된 뒤셀도르프와 달리, 도로 위에 잔디를 까는 방식을 택해 사업비를 크게 아꼈음에도 우려는 있었다. 하지만 도심과 국가정원을 잇는 그린아일랜드가 공개되자 순천 시민들은 새로운 ‘해방구’를 얻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노 시장은 “오늘 확인한 뒤셀도르프 사례를 기초로, 박람회 이후 오천그린광장과 그린아일랜드 활용방안을 새롭게 구상하겠다. 신청사 건립, 시민광장, 웹툰센터 등이 들어설 원도심 르네상스 사업과 동천 명품 수변공간 조성 사업도 착실히 준비해 도시를 혁신적으로 바꿔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순천시는 지난 19일부터 박람회 조직위원회와 함께 독일의 5개 도시를 돌아보는 선진지 견학에 나섰다. 지금까지 슈투트가르트, 프라이부르크, 만하임을 방문했으며, 마지막 날 독일 북부의 본 일정을 앞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