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미정 시의원,“갈 길 먼 광주상수도본부 인력대책”지적
상태바
박미정 시의원,“갈 길 먼 광주상수도본부 인력대책”지적
  • 오명하 기자
  • 승인 2023.05.04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수도분야 근무 승진·근평에 불리

-정원에 없는 9급 직원은 과다 배치

-수도법상 법정교육 이수율은 44%

-전문성·지속성·책임성 있는 근무환경 조성 필요
사진 = 제31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_박미정 의원이 시정 질문을 하고 있다.
사진 = 제31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_박미정 의원이 시정 질문을 하고 있다.

[코리아안전뉴스] 오명하 기자 = 2일 열린 광주광역시의회 본회의에서 상수도사업본부의 고질적인 인력구조와 조직 전문성 강화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박미정 광주광역시의원(더불어민주당, 동구2)은 이날 광주 상수도사업본부에 대한 시정질문에서“지난 두 차례의 조직개편에도 불구하고 덕남정수장 단수사고를 막지 못했다.”라며“상수도 업무는 갈수록 전문화 고도화 되고 있는 추세인데 근속기간은 짧고, 근평·승진에 불리해 유능한 인력 유출이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상수도본부는 시민들의 생명과 직결되는 물을 생산·공급하는 중요 기관이지만 과도한 직급간 불일치, 법정 교육 미이수, 짧은 근속기간으로 수도 행정 누수 우려가 지속되어 왔다는 평가다.

상수도 업무 특성상 경험 있고 노하우를 가진 전문인력의 장기간 근무가 필요한 실정이나, 명예퇴직·교육연수·전보 등으로 지방공무원 임용령에 따른 필수 보직기간 2년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급 간부의 경우 근속기간은 8개월에 불과했다.

박 의원은“상수도 운영의 필수인력인 공업과 시설직의 경우 정원대비 7급 18명, 8급은 21명 총 39명이 정원에 미달 했다.”라며“그 부족분 대부분은 정원에도 없는 9급 35명을 배치해 직급간 불일치가 심각한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장기 근무하면서 현장·교대 필수인 기계운영, 전기운영 등도 작년기준 8명, 현재도 5명이 결원인 상태다.

또한 박 의원은“수도법상 직원들은 최근 3년 이내 35시간 이상의 교육을 의무화하고 있지만 법정교육 이수율은 4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라며“물관리 최상위 계획인 국가수도기본계획에 따라 수도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의 주기나 내용은 점차 강화될 예정인 만큼 교육과 전문성 강화 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박미정 의원은“상수도사업본부에서 근무하면 근평이 낮고 시간만 채우다 가는 곳이 되어서는 안된다.”며“직원들이 전문성, 지속성, 책임성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