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의회 박미정 시의원, 생존수영 인프라 구축 필요해
상태바
광주광역시의회 박미정 시의원, 생존수영 인프라 구축 필요해
  • 오명하 기자
  • 승인 2023.05.09 0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생존수영 인프라 구축은 미래 인재육성의 초석”

-물과 친해지기도 턱없이 부족한 실습시간

-일본 1955년 시운마루호 침몰사고 이후, 학교에 수영장 설치

-유휴부지 활용 거점 수영장 건설... 다양한 지역 자원 연계 필요

-교원, 민간강사 전문성 확보하고 육성계획 세워야
사진 = 박미정 광주광역시의원(더불어민주당, 동구2)
사진 = 박미정 광주광역시의원(더불어민주당, 동구2)

[코리아안전뉴스] 오명하 기자 = 2014년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도입된‘생존수영’에 대해 5시간에 불과한 실기수업 강화와 거점수영장 등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미정 광주광역시의원(더불어민주당, 동구2)은 8일 광주교육청에 대한 시정질문에서 “초등학생들이 10차시의 생존수영 교육을 받고 있으나 이중 물에서 수영을 익히는 실기수업은 이동시간을 포함해 5차시에 불과하다.”며 “이 정도 실습으로는 생존수영 능력은 고사하고 물과 친해지기도 턱없이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의원은“광주 생존수영 운영계획(안)에 따르면 광주 초등학교 154교 중 살레지오초등학교, 광주교육대학교광주부설초등학교 겨우 2곳만 수영장 보유로 자체 생존수영 계획을 세우고 있다.”라며“일본의 경우 1955년 시운마루호 침몰사고 이후 학교에 수영장을 설치하고 수영교육을 의무화 했다.”고 지적했다.

실제 1955년 시운마루호 침몰사고로 수학여행을 떠난 아이치현 초등학생 등 168명 사망 이후, 일본 공립 초·중·고 내에 수영장 시설이 있는 학교가 60%가 넘고 초등학교의 경우 초등학교 내에 수영장 시설이 있는 곳이 8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교육부가 수영장 등 학교복합시설을 운영할 수 있도록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매년 40여 개씩 총 200여 개의 학교 복합시설 공모를 추진할 계획이다.”라며“지방교육재정교부금이 지원 예정인 만큼 국비지원사업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제안했다.

특히 박 의원은“우리도 학교복합시설 등을 활용한 지역 내 거점수영장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당장 어렵다면“광주광역시학생교육원, 청풍수련장 또는 폐교 된 구)지원중학교처럼 활용 가능한 자산을 찾아서 이동식 생존수영교실을 운영하거나 고흥군에 있는 광주학생해양수련장의 수영장을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할만하다.”고 덧 붙였다.

이와 함께 교원, 민간강사의 체육교육 전문역량 강화도 필수라는 지적이다. 특히 교원의 연수나 교육을 통해서 바다·강·실내 수영장 등 다양한 상황을 고려한 생존기능을 숙지해야만 학생들도 실효성 있는 교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박미정 의원은 “천혜 바다 자원을 가진 전남과 MOU 등 지역간 연계로 송호학생수련장 같은 자원 활용이 가능하다.”라며“학생들이 생존수영 뿐만 아니라 각 지역에 특화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접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미래 인재육성에 초석이 될 것이다.”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