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 장례식장 다회용기 사용 자발적 협약 체결
상태바
창원특례시, 장례식장 다회용기 사용 자발적 협약 체결
  • 황형규 기자
  • 승인 2023.05.24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공·민간 대형 장례식장 5개소 참여
- 1회용품 없는 친환경 장례문화 조성 위해 첫 발 내딛어
사진 = 창원특례시, 장례식장 다회용기 사용 자발적 협약 체결
사진 = 창원특례시, 장례식장 다회용기 사용 자발적 협약 체결

[코리아안전뉴스] 황형규 기자 =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23일 오전 11시 제3회의실에서 ‘1회용품 없는 친환경 장례문화 조성’을 위해 경상남도 마산의료원, 삼성창원병원, 창원한마음병원, 창원파티마병원,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 창원지역자활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장례식장에서 주로 쓰이는 1회용 컵·수저·접시·용기 등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시와 장례식장, 지역자활센터가 힘을 모은 것이다.

1회용품 사용이 많은 대표적인 업종인 장례식장에서는 그동안 간편하게 쓰고 버릴 수 있다는 이유로 1회용품이 무분별하게 사용돼 왔다. 하지만 이번 협약을 통해 장례식장 내 1회용품 대신 다회용기 사용 전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북면초등학교 화천분교에 다회용기 공공세척장을 구축해 지난 18일 준공식을 개최했으며, 사업추진 및 운영은 보조사업자인 창원지역자활센터에서 맡고 있다.

공설장례식장을 갖춘 마산의료원은 솔선수범하여 6월경 다회용기 사용 최초 시행하기로 하였으며, 협약에 참여한 민간 대형 장례식장 4개소도 연내 하반기 참여할 계획이다.

관내에는 19개의 장례식장이 있으며, 장례식장 한 곳에서 매년 1백만개(5t) 이상의 1회용품이 쓰고 버려지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자발적 협약으로 친환경 장례문화를 위한 첫 발을 내딛게 되어 기쁘고,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 기반을 구축하여 향후 관내 장례식장 모두가 다회용기로 전환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1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친환경 장례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기업체, 시민 등 모두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