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정어리 대량출현 대비, 선제적 대응방안 마련
상태바
경남도, 정어리 대량출현 대비, 선제적 대응방안 마련
  • 황형규 기자
  • 승인 2023.05.26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완수 도지사, “정어리 대량폐사 이전 특단의 대응방안 강구” 강조

- 25일, 경남도 주관 진해만 정어리 피해 대비 관계기관 사전대책방안 협의
사진 = 경남도, 정어리 대량출현 대비, 선제적 대응방안 마련
사진 = 경남도, 정어리 대량출현 대비, 선제적 대응방안 마련

[코리아안전뉴스] 황형규 기자 = 경남도는 지난해 발생한 진해만 정어리 피해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25일 경남연구원에서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 창원시 등과 함께 사전대책 마련을 위한 협의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9~10월 기간 중 진해만에 유입된 정어리의 대량 폐사로 인하여 도심 주거․관광시설 악취, 수질오염, 폐사체 수거 및 처리 등 사회·경제·환경적으로 큰 피해를 초래한 바 있다.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올해도 지난해처럼 남해안 연안에 다량의 정어리 무리가 출현할 것으로 전망하여,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박완수 경상남도지사는 정어리 대량폐사가 일어나기 전에 가공 등 산업적으로 유용한 자원으로 활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경남도에서는 지난 18일 창원시와 함께 정어리 조기 출현, 폐사 예방에 대한 사전 대응방안 모색을 위한 긴급 실무회의를 개최하여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논의한 바 있다.

 

이어 25일 관계기관 긴급 대응 협의회에서는 정어리 대량 연안 유입에 대비, 신속하게 포획 가능한 어업을 활용하여 산업적 가치가 있는 작은 정어리는 상품화를 포함해 가공식품화하는 방안과, 폐사발생 시 신속 처리방안 등 단계별 대응 대책을 협의하였다.

 

단계별 대응으로는 ▴어린정어리 시기에는 산업적 가치가 높기 때문에 포획해서 자숙 등 1차 가공을 거쳐 상품으로 판매하여 어업인 소득은 높이고, 정어리 대량발생을 줄인다. ▴중간어 이상의 경우에는, 통조림 등으로 가공하거나 냉동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폐사가 발생하게 되면 경남도, 창원시, 해수부가 협업하여 비료화, 사료화, 소각 등을 신속하게 처리하여 주민불편 및 환경오염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제홍 도 해양수산국장은 “작년에 정어리의 대량 폐사가 발생하면서 창원시 인근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었는데, 올해는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해서 단계별로 대응방안을 마련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