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스마트 경로당 시스템 구축 사업’본격화
상태바
남해군‘스마트 경로당 시스템 구축 사업’본격화
  • 황형규 기자
  • 승인 2023.06.01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착수보고회 개최…10월까지 구축·안정화 기간 돌입
사진= ​사진 = 남해군‘스마트 경로당 시스템 구축 사업’본격화​
사진= ​사진 = 남해군‘스마트 경로당 시스템 구축 사업’본격화​

[코리아안전뉴스] 황형규 기자 = 남해군이 지난 3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스마트 경로당 시스템 구축 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류해석 부군수를 비롯한 남해경찰서, 남해소방서, 이장단장, 부서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했으며,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스마트 경로당 시스템 구축’을 위한 방향이 제시됐다.

 

남해군은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한 ‘2023년도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10억 6200만 원을 지원받았다. 여기에 군비 2억 6600만 원을 투입해 해당 사업을 5월에 착수했으며, 10월까지 구축·안정화 기간을 거쳐 11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스마트 경로당 시스템’이 구축되면, 먼저 경로당 내 응급상황 발생 및 이상 징후(화재·가스누출)발생 시 CCTV 통합관제센터와 양방향 화상통신을 통해 경로당 내부 상황 및 환자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112·119 등 유관기관에 신속, 정확하게 전파할 수 있는 ‘양방향 스마트 안전서비스’가 가동된다.

 

또한 어르신들에게 경로당 내 설치되는 통합정보단말기를 통해 다양한 행정정보는 물론 버스도착 정보를 제공하는 ‘경로당 통합정보서비스’가 이루어진다.

 

이와 함께 ‘원격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비대면 노래교실, 요가 등 다양한 컨텐츠 및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이다.

남해군 축제현장에 촬영 중인 카메라 영상을 시스템과 연계, 활용하여 경로당내에서도 실시간으로 축제현장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류해석 부군수는 “관련부서와 유관기관의 다양한 의견을 검토·반영해 어르신들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하고 스마트한 경로당이 될 수 있도록 사업의 완성도를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