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시장, 청년문화예술인과 소통 나섰다
상태바
이용섭 시장, 청년문화예술인과 소통 나섰다
  • 오명하 기자
  • 승인 2020.11.20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일 전일빌딩서 문화예술미래위원회 청년특별위 회의 개최

- 미디어, 영상, 영화 등 문화예술 창작플랫폼 조성 등 건의

- “거점공간 마련 등 소중한 의견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
사진 = 문화예술미래위원회 청년특별회의
사진 = 문화예술미래위원회 청년특별회의

[코리아안전뉴스] 오명하 기자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지역 청년문화예술인들의 다양한 의견과 정책,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는 격식 없는 소통에 나섰다.

광주시는 20일 오전 전일빌딩245 중회의실에서 문화예술미래위원회 청년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미팅에는 김산옥 국악인, 황호준 작곡가, 김지연 ()광주영화영상인연대 이사장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인 20여명이 참석했다.

회의는 광주 청년문화예술 정책, 터놓고 얘기합시다라는 주제로 광주시 청년일자리 사업과 청년문화예술인 지원 현안 공유 청년문화예술인이 지역에서 성장할 수 있는 신진·청년예술인 지원방안 논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 문화예술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 제안 등이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이뤄졌다.

청년 문화예술인들은 공통적으로 문화예술인이 작품을 구상하고, 창작하고, 전시할 수 있는 실질적인 거점공간이 있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윤수안 광주독립영화관장은 중흥2동 주민들과 2년간 영화를 찍고 있는 등 시민들이 문화콘텐츠를 직접 만들고자 하는 수요가 많은데 이를 수행할 청년예술가들과 거점이 부족하다미디어, 영상, 영화 등 모든 콘텐츠를 총괄하는 창작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이용섭 시장은 청년문화예술인들이 상상력과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I-PLEX광주와 같이 꿈을 가진 이들이 모여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경험과 기술을 공유하는 거점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한다문화예술인들이 작업할 수 있는 거점공간을 마련할 수 있도록 검토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청년문화예술인들은 5월 광주 등 광주의 정체성과 서사와 관련한 문화예술정책 방향성 설정 실질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개인 등 언더그라운드 예술가들의 대한 지원 확대 광주문화예술단체 육성 정책 마련 시립예술단을 활용한 아카데미 과정 등 시민참여형 프로그램 운영 및 문화예술인에 대한 교육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정상화를 위한 아특법 개정 촉구 등을 건의했다.

이용섭 시장은 광주에서는 문화가 경제이고 일자리고 경쟁력이란 인식하에 지방정부 최초로 문화경제부시장 직을 신설하고, 광주만의 고유한 문화예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문화예술인들의 의견을 폭넓게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오늘 청년문화예술특위 위원들과의 자리를 마련했다고 소통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어 오늘 주신 청년문화예술인들의 소중한 의견들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문화예술도 위드코로나 시대 변화와 혁신이 필요한 만큼 청년특별위가 트렌드의 변화에 앞장서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청년문화예술인과의 오픈미팅을 정례화해 앞으로도 현장에서 진솔한 의견을 듣는 소통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