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자연과학고 이태현 교사, ‘전국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수·학습 연구대회’ 1등급 선정
상태바
광주자연과학고 이태현 교사, ‘전국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수·학습 연구대회’ 1등급 선정
  • 이연정 기자
  • 승인 2021.01.10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I·N·S·T·A·R 교수학습 모형’ 개발
사진 = 광주자연과학고 이태현 교사
사진 = 광주자연과학고 이태현 교사

[코리아안전뉴스] 이연정 기자 = 광주자연과학고 이태현 교사가 ‘2020년 전국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수학습 연구대회에서 ‘I·N·S·T·A·R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해 1등급(최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주관한 이번 연구대회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효율적인 학교경영 및 교수학습방법 우수사례를 발굴일반화해 업교육 내실화 및 취업 중심 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광주자연과학고 이태현 교사의 연구주제는 ‘I·N·S·T·A·R 교수학습 모형을 통한 창의적 직무발명능력 향상이다. ‘I·N·S·T·A·R 교수학습 모형6단계 과정으로 성됐다. ‘I·N·S·T·A·R’Interesting(흥미 유도), NCS 원리 탐구, Strength(직무역량 강화), Technique(발명 기법), Analysis(특허명세서 분석), Result(결과 도출)을 의미한다. 학생들은 ’I·N·S·T·A·R 교수학습 모형전체 단계를 수행하며 흥미 기반의 원리 탐구 중심 실습, 발명 기법 학습, 특허명세서 분석, 발명 아이디어 창출 등 다양한 창의적 직무 발명 활동을 하게 된다.

입상자에게는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상장이 수여되고, 교육공무원승진규정에 의거 연구실적 평정점이 부여된다. 또 직업교육 연구 및 연수에 전문가 위원 또는 연수 강사 요원으로 위촉된다. 입상작은 에듀넷·-클리어 사이트,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포털 사이트 하이파이브에 탑재될 예정이다.

광주자연과학고 이태현 교사는 전공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를 높이고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발명·특허와 접목한 실습수업인 ‘I·N·S·T·A·R 교수학습 모형 고안했다이번 ‘I·N·S·T·A·R 교수학습 모형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 전공 지식 및 실무 능력 확장, 창의성 신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말했다.

광주자연과학고 전귀복 교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전국대회 1등급에 선정됐다앞으로 교원의 수업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개선할 수 있는 학교문화가 더욱 확산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특허청 지정 발명·특허 특성화고인 광주자연과학고는 친환경 농생명 산업 분야의 창의적 직무발명인재 양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지식재산 일반발명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지식재산 및 산업재산권 출원 교육을 하며 교사와 학생, 학부모 모든 교육 가족들이 만족하는 학교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