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환경 변화 대응 ‘광주지역산업정책연구회’ 출범
상태바
산업환경 변화 대응 ‘광주지역산업정책연구회’ 출범
  • 오명하 기자
  • 승인 2021.05.17 0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주시, 산자부, 산·학·연 등 협의체…중앙·지역 정책연계 강화

- 3개 위원회 세분화…수용 맞춤형 사업 발굴 및 지역산업 애로사항 수렴
사진 = 광주광역시청 전경
사진 = 광주광역시청 전경

[코리아안전뉴스] 오명하 기자 = 포스트코로나 시대, 지역균형뉴딜 등 새로운 산업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광주광역시, 산업통상자원부, 지역기업 및 전문가들이 힘을 모은다.

광주시는 14일 오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지역사업평가단, 지역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지역산업정책연구회’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연구회는 중앙·지역간 정책연계를 강화하고 지역단위의 산업정책 수요에 대응해 수요 맞춤형 사업 발굴, 지역산업의 애로사항 수렴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세부적으로 정책제안 및 연구회 관련 안건의결을 하는 ‘총괄위원회’, 지역별 전략산업 도출 및 사업발굴 지원을 하는 ‘기획위원회’, 주력업종 2~3개를 포함한 대표기업이 참여해 산업동향을 공유하는 ‘업종별협의회’ 등 3개 위원회로 구성된다.

< 지역산업정책연구회 구성(안) >

구 분

구 성

기 능

총괄위원회

···관 포함 13명 내외

지역별 정책 제안, 안건 의결 등

기획위원회

업종별 PD, 전문가 포함 30명 내외

지역전략 수립, 사업 발굴 등

업종별협의회

주력업종 2개 이상 포함 30명 내외

산업동향 공유, 애로사항 청취 등

이날 1부 행사에서는 광주·전남·전북이 머리를 맞대고 김선배 산업연구원 센터장의 ‘혁신생태계 기반의 지역산업 육성전략과 과제’ 발표 등 호남권산업정책연구회가 진행됐다.

2부 광주산업정책연구회에서는 이철승 광주지역산업평가단장의 ‘정책연구회 운영계획’ 발표 및 위원들의 향후 운영방안 논의 등이 이어졌다.

광주시는 산업정책연구회를 정례화해 유용한 정책을 공유하고 정부와의 협력네트워크를 활용해 정책반영, 제도개선 등 지역산업과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손경종 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코로나 위기를 기회로 삼기 위해서는 다방면의 신산업 및 지원정책 발굴이 시급하다”며 “지역산업정책연구회가 지역 산업생태계를 활성화시킬 혁신전략 개발과 지역기업들의 애로를 해결해주는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