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2022년 생활soc 복합화사업 93억 원 확보
상태바
경남도, 2022년 생활soc 복합화사업 93억 원 확보
  • 황형규 기자
  • 승인 2021.10.01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무조정실 주관 2022년 생활soc 복합화사업에 5개 사업 선정

- 경남도 4개 시‧군, 공공도서관 등 13개 시설 조성 예정
사진설명 = 거제시도란도란컬쳐앤푸드센터조감도
사진설명 = 거제시도란도란컬쳐앤푸드센터조감도

[코리아안전뉴스] 황형규 기자 = 경상남도는 국무조정실에서 주관하는 2022년 생활soc복합화사업(이하 복합화사업)에 5개 사업이 선정돼 국비 93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복합화사업은 주민생활과 밀접한 문화, 체육, 복지시설 등 13종 시설 중에서 지자체가 필요로 하는 2개 이상 시설을 하나의 부지에 복합 건립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2022년도 복합화사업은 내년 초 정부와 지자체 간 협약을 체결하고 설계를 거쳐 착공할 계획이다.

주요사업은 ▲진주시 동부 시립도서관 복합화사업 ▲사천시 동서금랑 복합화사업 ▲거제시 도란도란 컬쳐 앤 푸드센터 복합화사업 ▲고성군 대흥초 복합화사업, 가족센터 복합화사업이다.

조성하는 시설은 ▲공공(작은)도서관 3개 ▲생활문화센터 3개 ▲다함께돌봄센터 2개 ▲로컬푸드복합센터 1개 ▲가족센터 1개 ▲주거지주차장 1개 등 총 13개이다.

특히 거제시 도란도란 컬쳐 앤 푸드센터 복합화사업은 사업 계획부터 주민이 주도하여 추진된 사업으로 우수사업계획에 선정되었다.

또한 사천시 동서금랑 복합화사업은 행정복지센터 노후화 및 주차장 부지 부족으로 불편을 겪어온 동서금동 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이었으며, 이번 공모 선정에 따라 사천시는 행정복지센터를 이전 신축하고 여기에 생활문화센터, 작은도서관, 주차장을 복합 조성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생활soc 3개년계획('20~'22년)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으며, 2022년도 사업이 마지막 3년차 사업이다.

경남도는 지난 2년간 생활soc 복합화사업에 총 34개 사업이 선정되어 국비 890억 원을 확보한 바 있다.

경남도 뉴딜추진단장은 “지역의 주민숙원사업, 주민참여사업이 선정되어 지역민들의 생활편익과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며 “수도권‧지방 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문화적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며, 선정된 사업들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