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 도 공무원, ‘예산메이트’ 되어 도민 안전 중심 자치경찰 예산을 논하다!
상태바
경찰 - 도 공무원, ‘예산메이트’ 되어 도민 안전 중심 자치경찰 예산을 논하다!
  • 황형규 기자
  • 승인 2021.10.13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남경찰청-경상남도청 공무원이 함께하는 첫 학습동아리 출범

- 지식공유와 소통으로 경찰의 치안 전문성-도의 예산 전문성 융합

- 도민 안전을 촘촘하게 보호하는 자치경찰 예산 운용방향 모색 기대
사진설명 = 경찰 - 도 공무원, ‘예산메이트’ 되어 도민 안전 중심 자치경찰 예산을 논하다
사진설명 = 경찰 - 도 공무원, ‘예산메이트’ 되어 도민 안전 중심 자치경찰 예산을 논하다

[코리아안전뉴스] 황형규 기자 = 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김현태)는 12일 경남경찰청 경찰공무원과 경남도청 공무원이 함께하는 첫 학습동아리 ‘예산메이트’의 첫 모임을 열었다.

‘예산메이트’는 자치경찰 예산·회계 학습동아리로 경정 이하 경찰공무원 9명과 5급 이하 행정공무원 9명 등 총 18명으로 구성되었고, 10월부터 2개월간 3차례의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첫 만남의 활동 내용은 ▲ 기관 경계를 넘는 동료로서 친밀·유대감 형성 프로그램 ▲ 자치경찰제와 예산·회계제도 변화 학습, ▲ 2022년도 자치경찰사무 수행예산 운영 절차 이해 ▲ 자치경찰사무 예산·회계 제도와 법령 정비상황 공유 등이었다.

‘예산메이트’는 자치경찰제 전면 시행으로 2022년부터 자치경찰사무 수행 예산의 운영주체가 경찰청에서 경상남도로 변화하는 것에 대비한 사전학습을 위해 구성되었다.

자치경찰사무 수행 예산의 편성-집행-결산 등 전 운영 과정이 2022년부터 경남도의 예산·회계 시스템에 의하게 됨에 따라 경찰공무원은 지방정부의 예산·회계 제도를 학습하고, 행정공무원은 지방정부의 새로운 임무가 된 자치경찰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것이 목적이다.

나아가 경찰공무원의 ‘치안 전문성’과 도 공무원의 ‘예산 전문성’을 융합하여, 도민 안전을 촘촘하게 보호하는 자치경찰 예산 운용 방향도 함께 모색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동아리 활동은 ▲ (1회차-제도이해) 자치경찰사무 예산·회계 이해, ▲ (2회차-집단지성) 도민 의견 기반 예산투자 방향 모색, ▲ (3회차-공동생산) 함께 동아리 업그레이드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현태 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장은 “경찰공무원은 도민 안전 증진을 위한 치안 현장 수요에 기초한 경험이 많고, 도 공무원은 예산투자 방향과 운용 방식에 대한 이해가 높은 집단”이라면서, “학습동아리 활동은 이 두 기관의 아이디어를 모아 도민 체감 안전 향상에 예산 투입 방향을 정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