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구지봉 문화재보호구역 첫 정밀발굴조사
상태바
김해시, 구지봉 문화재보호구역 첫 정밀발굴조사
  • 황형규 기자
  • 승인 2023.07.26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김해시, 구지봉 문화재보호구역 첫 정밀발굴조사
사진 = 김해시, 구지봉 문화재보호구역 첫 정밀발굴조사

[코리아안전뉴스] 황형규 기자 = 김해시(시장 홍태용)는 가야사 2단계 사업 구간인 구지봉 문화재보호구역의 정밀발굴조사를 장마가 끝나면 바로 착수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발굴조사는 2023년 국가지정문화재 보수정비(총액계상)사업으로 추진하며 6월 시굴조사에서 확인된 청동기시대 생활유적 중 1,650㎡ 면적을 정밀발굴조사로 전환한다. 국가사적인 구지봉 문화재보호구역에 대한 학술정밀발굴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시굴조사는 구지봉 서남쪽 구릉과 구 서중학교 운동장을 대상으로 했으며 구 서중학교 운동장에서 청동기시대 유물포함층과 유구(인간의 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움직일 수 없는 시설물)가 확인됐다. 또 주혈(나무기둥 구멍), 수혈(아래로 파내려간 구덩이), 구(사람이 만든 도랑), 청동기시대의 무문토기(민무늬토기)들이 포함된 층 등이 확인됐다. 

김해시는 이번 정밀발굴조사에서 시굴조사 시 확인된 유구의 정확한 성격과 시기를 먼저 밝히고 철거예정지에 대한 발굴조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향후 발굴조사들이 완료되면 국가사적인 구지봉과 대성동고분군을 연결해 금관가야의 시작과 번영을 담은 상징적 장소가 될 수 있도록 구지봉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