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지사, 태풍 카눈 대비 철저한 점검 선제적 조치 당부
상태바
경상남도지사, 태풍 카눈 대비 철저한 점검 선제적 조치 당부
  • 황형규 기자
  • 승인 2023.08.08 2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0일 태풍 ‘카눈’ 대응상황 점검 위해 대통령 주재 회의 열려

- 지나칠 정도의 철저한 대비…피해 발생시 가용한 자원 총동원

- 시장‧군수회의에서 위험지역 중심으로 점검과 선제적인 주민 대피 강조

- 박 도지사, 명곡지하차도 찾아, 차단시설과 배수펌프 등 현장 점검
사진 = 경상남도지사, 태풍 카눈 대비 철저한 점검 선제적 조치 당부
사진 = 경상남도지사, 태풍 카눈 대비 철저한 점검 선제적 조치 당부

[코리아안전뉴스] 황형규 기자 = 박완수 경상남도지사는 8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제6호 태풍 ‘카눈’에 대비하기 위한 대응상황을 함께 공유했다. 회의는 10일 한반도에 상륙하는 태풍 ‘카눈’에 대한 조치사항과 향후 대응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박 도지사는 지하차도, 해안가저지대 등 인명피해 우려지역에 대한 점검현황과 양식장과 옥외광고물 등 강풍 취약시설에 대비상황을 공유했다. 또한, 유사시 신속한 주민대피와 긴급복구 체계에 대해 보고했다.

 

이어서 개최된 시장‧군수회의에서 박 도지사는 “해안가 저지대 침수, 강풍피해, 양식장 피해 우려 지역을 중심으로 점검을 실시하고, 주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사전 대피와 통행 제한에 대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이행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토지형질변경 지역과 도심지 옥외광고물, 타워크레인, 비닐하우스 등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며 “피해 발생 시에는 응급복구를 위해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하고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지시했다.

 

또, “인명 구조 시에는 철저하게 안전조치하고 재난현장 인력의 안전에도 각별히 주의하며 무엇보다도 인명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강조했다.

 

박 도지사는 이날 오전 창원천에 인접한 창원 명곡지하차도를 직접 찾아 ▲지하차도 차단시설 운영실태 점검 ▲배수펌프시설 작동여부 점검 ▲CCTV운영실태 점검 ▲지하차도 통제기준 등 태풍 카눈 북상에 따른 지하차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점검했다.

 

경남도내 지하차도는 총 60개소가 있으며, 연장40m 이상의 침수 위험 지하차도는 25개소가 있다. 이중 9개소는 하천변에 위치해 있으며, 명곡지하차도는 연장450m로 창원천에 연접해 있는 태풍 내습 시 침수위험 지하차도 중에 하나다.

 

박 도지사는 “창원천 주변 지하차도는 항상 하천 범람 위험이 상존하므로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필요 시 경찰, 소방과 긴밀히 공조하여 선제적으로 지하차도 진입차단을 실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도심지역 재해발생 시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점을 강조하며 도심지 인명피해가 단 한 명도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자들에게 태풍 피해발생 최소화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한편, 경남도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파도 휩쓸림 등 우려지역 77개소, 지하차도 31개소, 둔치주차장 36개소, 저지대 침수 취약도로 40개소 등을 사전 통제 준비 중이며, 지방어항 67개소, 해수욕장 27개소, 수상레저 104개소, 수산 증(양)식장 2,779개소를 점검해 재해취약지역의 안전 관리와 사전점검을 강화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