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남원 세계드론제전 D-DAY 9 COMEING SOON
상태바
2023 남원 세계드론제전 D-DAY 9 COMEING SOON
  • 오명하 기자
  • 승인 2023.09.29 0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남원 세계드론제전 포스터
사진 = 남원 세계드론제전 포스터

[코리아안전뉴스] 오명하 기자 = 드론으로 하나되는 글로벌 세상, ‘2023 남원 세계드론제전’ 개막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10월 6일부터 9일까지 남원종합스포츠타운에서 펼쳐지는 ‘2023 남원세계드론제전’은 드론스포츠, 드론산업박람회&컨퍼런스, 드론공연페스티벌 등으로 구성된 남원시 미래먹거리산업인 드론산업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드론 향연’ 그 자체다. 특히 드론을 접해보지 못한 사람들도 관심 갖고 참여할 수 있는 S/W 미래채움창작페스티벌, 청소년 진로 체험마당, 미꾸리하늘을 날다, 항공우주 체험 등도 운영, 다양한 체험거리, 즐길 거리도 가득하다.

드론제전의 4가지 관전포인트 등을 소개한다. 

# 관전포인트 1. 드론레이싱의 매력 속으로

국내최초로 세계 항공 스포츠를 총괄하는 FAI(국제항공연맹)가 공인한 ‘FAI 남원 세계드론레이싱 대회’가 남원에서 열린다. 드론레이싱은 고글을 착용하고 FPV드론을 1인칭 시점으로 조종하여 장애물을 피해 코스를 질주하는 드론스포츠이다. 굉음을 내면서 빠르게 질주하는 드론이 관중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FAI 남원 세계드론레이싱대회는 각 나라의 국가대표는 물론, 지난 FAI 세계챔피언, 2022년 월드게임 및 FAI 국제대회 입상선수, 드론레이싱 월드컵 랭킹 1위부터 16위 순위 안의 선수들만 참가하며, 2023 챔피언을 가리는 드론레이싱 최고대회이다. 드론레이싱대회는 6일 연습경기를 시작으로 7일부터 9일까지 열리며 9일 13시에 결승전과 함께 시상식이 펼쳐진다.

#관전포인트 2. 미래드론산업도 들여다보기

이번 행사에서는 2023 글로벌드론산업박람회 및 컨퍼런스를 통해 드론산업의 최신동향과 미래도 만나볼 수 있다. 박람회는 10월 6일부터 9일까지 다목적구장에서 진행된다. 박람회장은 드론 정책·인프라관, 지자체·공공기관관, 드론배송 및 교통체계 특별관, 드론축구관, 노지스마트 농업 특별관, 드론·UAM 기업관 등으로 전시회가 꾸며질 예정이다.

지자체관에는 남원시, 성남시, 서울시, 제주도, 인천시, 김천시, 영월군이 참가하며, 파블로항공, 씨너렉스, 프리뉴, 한컴인스페이스 등이 드론·UAM 기업관을 꾸밀 예정이다. 드론산업컨퍼런스는 박람회와 같이 6일부터 7일까지 다목적구장에서 진행되며, 첫날에 드론레어 스포츠 글로벌 세미나, 드론첨단무기체계 세미나, 노지스마트농업&드론활용글로벌세미나와 함께 둘째날에 K-드론 배송&드론첨단기술 세미나, 미래항공모빌리티 세미나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 관전포인트 3. 드론스포츠를 만나다

행사 기간중에는 다행한 드론스포츠도 만나볼 수 있다. 세계최초로 진행되는 FAI e-드론레이싱컵은 세계드론레이싱대회 트랙을 온라인 게임으로 구현하여 전세계사람들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드론레이싱을 경험할 수 있다.

e드론레이싱컵은 9월 1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됐으며, 세계드론제전 기간중 남원종합스포츠타운 실내체육관에서 결승전(10. 6. ~ 10. 7.)이 펼쳐진다. 그 외의 시간에는 일반 시민들이 체험 할 수 있도록 운영될 예정이다.

실내체육관에서는 드론스 워 챌린지도 만나볼 수 있다. 드론스 워 챌린지는 움직이는 장애물을 통과하며 드론이 레이스를 펼지는 경기로 야외에서 펼쳐지는 세계드론레이싱대회와는 또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제1회 남원시장배 전국드론축구대회는 게이트볼장에서 10월 7일부터 3일간 진행되며, 일반팀 50팀 및 유소년팀 12팀, 1,200여명이 참가한다. 드론축구는 드론볼은 공중에 매달린 골에 넣어 점수를 내는 드론스포츠이다.

또한, 행사 기간중에 남원종합스포츠타운과 경비행기 시험장에서 K-UAM eVTOL 기술개발 경연대회열려 UAM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뽐낼 수 있는 기회도 펼쳐진다. 이 경연대회는 UAM 기체요소를 활용한 설계제작 및 비행능력을 평가하여 인력양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 관전포인트 4. 다양한 즐길거리 ‘풍성’

이 외에도 세계드론제전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개회식은 10월 6일 선수입장, 대회기 게양, 성화점화, 포레스텔라공연 등 1부 공식행사를 시작으로 장윤정, 코요테, 육중완밴드, 비오가 출연하는 2부 축하공연, 드론라이트쇼와 불꽃쇼 3부 문화행사가 진행되며, 폐회식에는 드론레이싱 시상식과 비(정지훈)의 축하공연이 진행된다.

또한, 여러 가지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청소년 진로 체험한마당, 항공우주과학을 배울 수 있는 항공우주체험, 비행 시뮬레이터 및 드론제작을 할 수 있는 항공 드론레저 체험, 메타버스와 인공지능을 경험할 수 있는 S/W 미래채움 창작 페스티벌이 진행되어 방문객에게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미꾸리 하늘을 날다, 농특산물 판매존을 통해 남원의 향토음식과 함께 미꾸리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있다.

사진 = 최경식 남원시장
사진 = 최경식 남원시장

최경식 남원시장은 “이번 드론·UAM산업의 동향과 특별한 세계를 이번 제전에서 만끽하기 바란다”면서 “남원시의 항공·드론산업의 발전과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2023 남원 세계드론제전’을 성공적으로 이끌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