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부자 천국 의령” 리치리치페스티벌 진한 감동 선사
상태바
“마음 부자 천국 의령” 리치리치페스티벌 진한 감동 선사
  • 황형규 기자
  • 승인 2023.10.1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행복·건강·사랑 넘치는 '진짜부자' 의미 전파

- 전국서 찾은 관광객 구름떼...17만명 방문 기록

- '만질 수 있는' 솥바위 인기...뱃길투어 ‘눈길’

- 너도나도 "마음 행복하면 그게 부자" 한목소리

- 오태완 군수 "리치 효과 대단...부자 되는 의령“
사진 = “마음 부자 천국 의령” 리치리치페스티벌 진한 감동 선사
사진 = “마음 부자 천국 의령” 리치리치페스티벌 진한 감동 선사

[코리아안전뉴스] 황형규 기자 = 의령리치리치페스티벌이 대한민국 대표축제의 가능성을 보이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함께 부자가 되자! Let's get Rich Together!’를 공식 구호로 6일부터 9일까지 의령군 전역에서 개최된 2023 리치리치페스티벌은 행복하고, 건강하고, 사랑이 넘치는 '진짜 부자'의 의미를 전파하는 감동을 선사했다.

 

이번 축제는 그야말로 역대급 규모의 인파가 몰렸다. 지난 첫 축제의 10만명을 훨씬 뛰어넘는 17만 명이 의령을 다녀갔다. 이들은 '간절한 소원 하나는 반드시 들어 준다'는 솥바위에서 저마다의 소원을 빌었고 ‘행운', '행복', '부의 기운'을 맘껏 받아 갔다.

 

6일 전야제부터 축제 분위기가 달아올랐다. 나눔부자·건강부자·친절부자 등 12명의 군민 대표 부자가 점등식의 불을 켜자 축제장 전체가 이색적인 빛으로 형상화된 리치아트 라이트 테마공원으로 변신했다. 서동생활공원에는 리치문, 소원트리, 황금 의자가 화려한 불빛으로 의령의 밤을 밝혔다.

 

개막식에는 조해진 국회의원이 참석해 지난 첫 축제 성공을 언급하며 "이제 누구도 의령이 작은 도시라고 말할 수 없을 것"이라며 ”위대한 군민이 부자축제로 대도시도 못 한 큰 자랑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 예술인들의 식전 공연과 리치리치페스티벌만의 특별한 메시지를 담은 '리치 멀티쇼'가 펼쳐졌고, 소원 풍등이 하늘에 오르자 축제 분위기는 절정에 이르렀다.

 

축제 소식을 듣고 고향을 찾은 하호정(48) 씨는 "오십 줄에 솥바위가 돌덩이가 아니라 황금 바위인 걸 알았다. 의령군 발상과 추진력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며 "리치리치로 의령이 완전히 떴다"라고 현장 소감을 전했다.

 

축제는 온탕과 냉탕을 오가며 따뜻한 기분과 짜릿한 시원함을 전했다.

 

'진정한 부자는 나눔 부자’라는 의미를 전파하기 위해 의령군 역사상 최초로 개최된 사회복지박람회는 '나눔 축제'의 진면목을 선보였고, ‘나눔마켓’과 '부자 나눔 경매'는 어려운 이웃과 약자를 위한 온정을 베풀었다. 최근 타계한 의령 출신 기업인 삼영그룹의 故 이종환 명예회장의 ‘나눔 인생’을 조명하는 '부자주제관'에도 많은 사람이 찾아 추모했다. 올바른 고집으로 성공한 3인의 '리치 톡톡' 토크쇼는 '진짜 부자'들의 삶의 자세를 배우는 시간으로 채워졌다.

 

축제 기간만큼은 의령군은 즐거움이 넘치는 '젊은 도시'로 변했다. 행사장 어딜 가나 어린이와 학생들로 넘쳐났다. 가족 단위와 젊은 관광객들의 호응을 끄는 체험 행사는 몇 미터씩 줄 서기를 하는 광경도 예사였다.

 

기업과 함께하는 체험 행사는 호평을 얻었다. 현장 접수를 했던 키자니아 직업체험교육은 매회 참가 신청자들로 장사진을 이뤘고, 국내 대표 헬스케어 가전 기업인 세라젬의 체험매장 '웰카페'는 의료기기 체험과 휴식을 취하려는 사람들로 연신 붐볐다. 하이트진로가 함께하는 의령맥주축제 '황금맥주페스타'는 리치 콸콸쇼DJ가 매일 밤 출격해 축제장을 신나는 음악으로 들썩이게 했다.

 

특히 올해 처음 진행한 '리치 복권'도 큰 화제가 됐다. 행운과 행복감을 전달할 '부자 이벤트'로 입소문을 제대로 탔다. 축제장 정문에 마련한 리치 복권 경품 수령처에는 끝이 없는 줄이 계속 이어졌다.

 

무엇보다 이번 축제의 단연 화제는 직접 만질 수 있는 솥바위였다.

 

군은 올해 부자기운을 더욱 듬뿍 받도록 솥바위를 직접 만질 수 있도록 했다. 관광객들은 부교에 올라 솥바위에 손을 얹고, 저마다의 소원을 기원했다. 사람들은 솥바위가 보이는 넓은 마당에 설치된 '대한민국 부자 1번지' 바닥 동판을 밝으며 부자 기운을 충전해 갔다.

 

솥바위에서 만난 관광객들은 너도나도 "마음 행복하면 최고 부자"라고 한목소리로 말했다. 그러면서 '건강 부자'가 되는 것을 첫 번째 행복으로 꼽았다. 솥바위에 걸려 있는 소원지에도 '건강'이라는 바람이 가장 많이 눈에 띄었다.

 

창원에서 온 안우강(59)·이정희(55) 부부는 "건강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는 나이"라며 "가족 중에 아픈 사람이 없고 대한민국 사람 모두가 건강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같은 지역에서 온 김태석(71)·최순득(65) 부부 역시도 "돈부자 오래 못 간다. 건강 부자가 최고"라며 "남에게 피해 안 주고, 착하게 살면 건강도 따라 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거제에서 방문한 이경희(63)·이미림(60) 자매는 "부자 중에 최고는 건강 부자가 아니냐"며 "오늘 형제들과 손자·손녀의 건강을 빌었다. 솥바위를 직접 만져보니 마음이 천국처럼 편안해진다"고 말했다.

 

한편 솥바위에서 출발해 이병철 생가를 둘러보는 '부자 뱃길 투어'도 인기몰이를 했다. 부자 기운 넘치는 관광지 5곳을 구경하는 '뱃길 투어'는 예약 조기 마감을 기록했고 300여 명의 참가자들은 천혜의 자연환경에서 만끽하는 부자 기운 여행이라는 특별한 고급 관광에 만족감을 보였다.

 

‘부자축제'답게 지역민이 부자 되는 가능성도 살피겠다는 의지도 성공을 거뒀다. 이번 축제에 구름 인파가 몰리면서 특산물 판매장에 의령 농산물이 불티나게 팔렸고 먹깨비시장과 향토음식점에는 의령 대표 음식인 소고기국밥, 가례불고기, 망개떡이 일찌감치 동이 났다. 행사 주변 음식점, 커피숍 등 상가도 빈자리가 없을 정도로 붐벼 지역 상권 활성화라는 축제 취지를 충분히 살렸다.

 

지적도 있었다. 관광객들은 체류형 관광을 위한 숙박시설이 턱없이 부족했다고 입 모아 말했다. 또 솥바위 주변 볼거리·체험 거리와 식당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에도 아쉬움을 표했다.

 

오태완 의령군수는 개막식 환영사에서 나뭇잎 하나 떨어지는 것을 보고 온 세상이 가을인 것을 안다는 '일엽지추'(一葉知秋)라는 말을 인용하며 "리치리치페스티벌 축제 하나를 보면서 앞으로 다가올 의령의 밝은 미래가 기대된다"며 부자축제가 의령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열쇠임을 강조했다. 그는 "리치 효과는 대단하다. 리치 효과로 의령군이 진짜 부자가 되어 가고 있다"며 "모든 사람이 풍족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길 바라는 ‘선한 마음’의 이 축제는 앞으로도 계속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