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임석 광주시의원, 친절한 재난문자 요구! 시민 안전 위해 매뉴얼 정비
상태바
서임석 광주시의원, 친절한 재난문자 요구! 시민 안전 위해 매뉴얼 정비
  • 오명하 기자
  • 승인 2023.10.24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재난경보 안내 미흡된 부분 보완

-육하원칙에 입각한 발령사유, 발생 위치, 시간, 대피방법 등 구체적 지침 마련!
사진 = 광주시의회 교육문화위원회 소속 서임석 의원(남구1)
사진 = 광주시의회 교육문화위원회 소속 서임석 의원(남구1)

「코리아안전뉴스」 오명하 기자 = 광주시의회 교육문화위원회 소속 서임석 의원(남구1)이 대표 발의한 「광주광역시 재난 예보  경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 24일 제320회 임시회 제6차 본회의를 통과했다.

현재, 자연  사회재해 등 긴급상황에 발송하는 재난문자에 중요한 세부사항을 제공하지 못하거나 필수 정보가 누락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강한 폭우가 예상되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세요” 라는 메시지를 받은 수신자는 실제로 어떤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하는지 알 수 없다.

광주광역시 현행 조례에는 재난문자를 발송할 때 어떤 내용을 포함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규정이 되어있지 않아 재난의 종류, 위치, 시간, 대응 조치 등에 대한 명확한 안내가 미흡하여 재난에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받지 못하는 경우들이 발생한다.

이에 서 의원은 “재난문자에 구체적인 정보나 행동요령 등이 없다면 시민들에게 혼란과 불안감만 심어준다”며 “신속 정확한 안내를 위해서는 매뉴얼 정비를 통한 구체적인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조례안에 재난 예보경보 전파 시 △재난 예보경보 발령사유 △재난 발생 위치 및 시간 △대피가 필요한 경우 대피 방법, 대피소 위치 등 육하원칙에 입각한 구체적 지침을 전파 내용에 포함되게 개정함으로써 “시민들에게 명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재난으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를 예방하거나 최소화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