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빈 의원, ‘장애인직업재활시설’운영 국가 책임을 민주당 총선 공약화 추진
상태바
이용빈 의원, ‘장애인직업재활시설’운영 국가 책임을 민주당 총선 공약화 추진
  • 오명하 기자
  • 승인 2024.01.30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9일 광주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정책간담회 열어

- “장애인이 행복한 정치가 국민 누구나 행복한 정치 될 수 있어”
사진 = 이용빈 의원, ‘장애인직업재활시설’운영 국가 책임을 민주당 총선 공약화 추진

[코리아안전뉴스] 오명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이용빈 의원(광주 광산구갑)은 29일 광주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시설장들과 정책 간담회를 통해, ▲장애인직업시설 근로 장애인 최저임금 국가 책임 강화 ▲중증 장애인 생산품 구매 활성화 방안을 민주당의 총선 공약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용빈 의원은 “정치는 모든 국민의 행복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결국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이 행복한 정치가 국민이 행복한 정치”라며, “힘없는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것이 제가 정치를 하는 이유다”는 말로 간담회를 시작했다.

이날 광주카리타스근로시설 오혜연 수녀, 금옥보호작업장 최기준 시설장 등 광산구 12개소 광주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시설장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중증장애인 취업률의 지속적 감소, 최저 임금 적용 제외에 따른 장애인 삶의 질 하락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UN장애인인권위원회와 국가인권위원회가 ‘보충적 급여제도’를 통해 정부가 근로 장애인의 장애 정도와 소득에 따른 보충적 급여를 지급할 것을 권고했지만 아직까지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장애인직업 재활을 체계적으로 도와야 할 시설장이 장애인 노동에 따른 추가 임금 부분을 조달하기 위해 영업하듯 활동해야 하는 절박함과 이마저도 여의치 않은 경우 시설 운영난을 겪게 돼 장애인 재활을 돕는 사회적 기반마저 위협받는 현실을 고발하며 대책 마련을 호소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이용빈 의원이 전대병원과 연계해 장애인 고용을 늘리고, 장애인을 위한 법 제․개정 노력을 계속해 왔던 것에 감사를 표했다. 또한 중앙 정부 차원의 보충적 급여를 지원한 제주도 사례를 들며 광주광역시도 지자체 차원에서 장애인 노동에 대한 보충적 급여 제도 확대를 위한 법적·제도적 지원, 지자체와 산하 기관의 중증장애인생산품 구매 활성화를 위한 의무 비율 상향 등이 이뤄지기를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상임부의장인 이용빈 의원은 “비단 광산구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의 많은 장애인들이 겪는 문제로 존엄할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는 현실도 모자라 장애인을 지원하는 시설 종사자들 역시 온갖 불이익을 감내해야 하는 열악한 근무 환경에 있다”며 “광산의 변화가 대한민국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제안해 주신 정책을 민주당 총선 공약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무장애도시 광산’을 공약으로 내건 이 의원은 65세 미만 노인성 질환을 겪는 장애인의 급여 선택을 보장하는 개정안 통과를 비롯해, 시각장애인의 선거권과 장애인 이동권 개선, 장애인-비장애인에 평등하게 배분되도록 담은 무장애인지예산제, 취약계층의 사회보장서비스 혜택 확대를 위한 개정안을 발의하며 제도 개선에 힘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