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중학교 자유학기 운영 계획 컨설팅 실시
상태바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중학교 자유학기 운영 계획 컨설팅 실시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4.03.14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의 특성을 반영한 자유학기 운영 지원
자유학기 컨설팅을 받는 중등 교원들

[코리아안전뉴스] 이지은 기자 =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이 13일, 14일 이틀에 걸쳐 서부 관내 중학교 자유학기 업무 담당자 대상으로 ‘2024학년도 중학교 자유학기 운영 계획 권역별 컨설팅’을 실시했다.

14일 서부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자유학기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진로를 탐색하고 소질과 적성을 키우도록 1학기 170시간 이상 시행되는 제도이다. 학생들은 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주제선택, 예술·체육, 동아리, 진로탐색 4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게 된다. 학교에서는 제도가 내실있게 운영되도록 학교의 특성을 반영해 활동 시간을 편성하고 운영계획을 수립하게 돼 있다.

학교의 특성을 반영한 자유학기 운영 계획 수립 지원을 위해 진행된 이번 컨설팅은 서부 관내 58교를 10권역으로 나눠 이뤄졌다. 컨설팅 위원 10명이 학교별로 교과(군)별 시수 조정 및 자유학기 활동 시간 편성, 활동 내용 계획의 적절성 등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해 컨설팅했다. 특히 ▲광주광역시 자유학기 운영 계획에 맞는 적정한 학교 운영 계획 수립 ▲학생의 자율적 선택권 보장 ▲다양한 진로 탐색을 위한 체계적인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생 참여형 수업과 연계한 평가 실시 ▲예산 편성 계획 등을 살피고 보완하는 데 중점을 뒀다.

한 컨설팅 참여 교사는 “학교 운영 계획에 컨설팅 내용을 반영하여 학생의 진로와 연계한 자유학기 활동이 내실 있게 운영되도록 업무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부교육지원청 이성철 교육장은 “이번 컨설팅이 학교 현장의 자유학기 운영 내실화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우리 지원청은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대해 탐색하고 자기주도적 능력과 태도를 배양할 수 있도록 학생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부교육지원청은 오는 4월 2일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서부 관내 중학교 1학년 학부모 대상으로 2024학년도 중학교 교육과정 및 자유학기에 대한 이해를 돕는 연수를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