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화 광양시장, 해빙기 재난취약시설 안전 점검 등 현장 소통
상태바
정인화 광양시장, 해빙기 재난취약시설 안전 점검 등 현장 소통
  • 장우종 기자
  • 승인 2024.03.14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월 중 제2차 ‘현장 소통의 날’ 통해
중마 우봉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비사업 현장 등 4개소 방문 -
- 급경사지 등 재난취약시설 안전점검, 광양읍 문화요소 연결 특화경관 조성방안 검토 -

[코리아 안전 뉴스] 장 우종 기자=정인화 광양시장은 13일(수) 광양의 문제는 현장에서 답을 찾는 소통행정인 ‘3월 중 제2차 현장소통의 날’을 가졌다.

이날 정 시장은 ▲광양항 배후도로 확·포장공사 ▲중마 우봉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비사업 ▲골약 군재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비사업 ▲광양읍 남도 특화경관 조성사업 등 현장 4개소를 방문했다.

시는 행안부 주관 2023년 지역안전지수 평가에서 도내 시 단위 중 유일하게 개선지수 우수지역 및 안전지수 양호지역으로 선정되는 등 안전관리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올해도 해빙기 재난취약시설 및 개학기 위해요인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시민의 안전에 최우선 방점을 찍고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먼저 정 시장은 광양항 배후도로 확·포장공사 현장을 찾아 절토 및 사면 녹화방식, 도로 확장계획 등에 대한 보고를 받고 법면의 안정성 및 녹생토 녹화방식의 적정성 등 사업 전반에 대해 두루 살펴봤다.

광양항 배후도로 확·포장공사는 최근 광양항의 물동량 증가와 각종 개발사업 준공으로 도심을 통과하는 트레일러 등 광양항 이용 차량이 늘고 있는 가운데 대형 화물차의 원활한 소통과 출퇴근길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추진 중이다.

해당 사업은 성황교차로에서부터 컨부두사거리와 대근교차로 일원까지 이어지는 2.33km의 배후도로를 확·포장하는 사업으로, 대형 화물차는 물론 일반차량의 수용량을 늘려 중마권 교통 흐름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정 시장은 중마로 구간 확장으로 철거 예정인 성호2차아파트 앞 임시주차장 현장을 둘러보며 주차면 수가 다소 감소하더라도 교통사고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평행주차방식으로 주차장을 조성할 것과 진아리채2차@ 보도육교를 시인성이 좋은 밝은색으로 도색할 것을 지시했다.

시는 낙석 및 토사 붕괴로 인한 재해위험요인을 해소하고 시민의 인적·물적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12곳의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 시장은 그 중 중마 우봉 및 골약 군재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비사업 현장 2곳을 방문해 현황을 보고 받고 붕괴 예방을 위한 대비책을 꼼꼼히 살폈다.

중마 우봉 현장에서 시민과 학생들의 보행 안전에 각별히 신경쓰고, 지난해 집중호우 때 법면의 토사유출로 인한 중앙초등학교 피해 사례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산마루 배수로의 낙엽 및 토사 제거 등 사전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골약 군재 현장에서는 절토사면이 무너지지 않도록 절토부의 락볼트가 잘 지탱할 수 있는지, 시공부의 수명은 어느 정도인지 등 안전상 문제점이 없는지 자세히 살펴봤다.

마지막으로 광양읍 남도 특화경관 조성사업 현장을 찾아 광양역사문화관에서 도립미술관까지 직접 걸으며 디자인 조형물 및 그래피티, 작은 미술관 설치 등 사업계획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해당 사업은 총사업비 10억원을 들여 광양역사문화관, 인서리공원, 인동숲, 광양 예술창고, 전남도립미술관 등 매력적인 문화 요소들을 특색 있는 경관으로 서로 연결함으로써 광양읍 문화권의 시너지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 시장은 포켓 공원 조성 시 튼튼하고 내구성이 좋은 자재를 사용해 벤치나 휴식 공간을 구성하고, 시야와 동선을 방해하는 전기・통신주를 가장자리로 이설할 것을 주문했다.

인서리 공원을 방문하는 시민과 관광객들이 좀 더 쉽게 문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다소 떨어져 있는 복합문화공간 ‘갑빠오의 집’을 인서리공원 근처로 옮길 것을 지시했다.

또한 생육에 방해되는 나무데크를 철거하고 시민들이 나무숲을 감상하며 문화와 예술을 누릴 수 있는 진정한 시민의 쉼터로 인동숲을 조성하는 방안도 함께 지시했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일은 시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로 안전과 밀접한 현장에서 시민의 눈높이에서 문제점을 해결하는 소통행정을 통해 시민 누구나 안심하고 머물 수 있는 안전 도시 광양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는 매월 ‘현장 소통의 날’ 운영을 통해 시장이 직접 주요 사업장, 민생 의견수렴 현장 등을 방문해 사업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