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용소방대 분들의 헌신과 봉사에 감사”
상태바
대전시“의용소방대 분들의 헌신과 봉사에 감사”
  • 오명하 기자
  • 승인 2024.03.19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행사, 재난 없는 안전한 대전 다짐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코리아안전뉴스] 오명하 기자 = 대전소방본부는 19일 시청 대강당에서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의용소방대의 날은 의용소방대 설치 근거를 담은 소방법이 제정된 1958년 ‘3월 11일’과 소방의 ‘119’를 합하여 매년 3월 19일로 정해 의용소방대원의 숭고한 희생과 봉사 정신을 기리고 있다.

3회째를 맞은 이날 행사에는 이장우 대전시장을 비롯한 5개 소방서 의용소방대원 5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의로운 마음, 뜨거운 용기로 시민과 함께하는 위대한 발걸음’ 이라는 주제로 축하공연, 대전의용소방대 활동 영상 시청, 유공자 표창, 안전도시 대전을 다짐하는 퍼포먼스와 의용소방가 제창 등이 80분간 이어졌다.

먼저, 축하공연은 대덕소방서 의용소방대원인 송상중 대원의 흥겨운 노래와 대전119소방악대의 관현악 연주, 그리고 대덕소방서 의용소방대원 20명으로 구성된 태권무팀이 공연을 펼쳤다.

송상중 대원은 2023년 제1회 전국 소방 뮤직 페스티벌에서 은상을 수상할 만큼 뛰어난 가창력을 지닌 자타 공인 대전의용소방의 가수이고, 2023년 제17회 공무원 음악제에서 은상을 수상한 대전소방악대 역시 36개 연주곡과 24개 행사곡을 연주할 정도로 정상급 실력을 겸비하고 있다.

이번에 처음으로 축하공연을 선보인 대덕의용소방대 태권무 공연팀은 순수 의용소방대원으로 구성된 아마추어팀으로 바쁜 일상 가운데 틈틈이 시간을 내 태권도의 절도 있는 자세와 호신술, 그리고 심폐소생술로 이어지는 공연을 보여 대원들의 많은 박수를 받았다.

활동 영상 시청을 하면서 지난 한 해 대전의용소방대가 수행했던 많은 일들을 돌아보는 시간도 가졌다.

지난해 3월에 있었던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화재와 4월에 발생한 산직동 산불화재 현장활동, 7월 집중호우에 대전 하천변의 쓰레기를 수거하고 이웃 마을 청양군 수해 현장으로 달려간 사진, 대전 0시 축제 기간 늦은 밤까지 현장 구석구석 안전을 살폈던 모습 등을 시청하며 함께한 시간을 떠올렸다.

유공자 표창 순서에서는 한경미 대덕소방서 여성의용소방대장이 대통령 표창을 받았고, 행정안전부 장관상은 강명희 동부소방서 여성의용소방대 부대장과 이정자 둔산소방서 여성의용소방대장이 받는 등 23명이 봉사와 헌신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어 “재난 없는 안전한 도시 대전”을 만들자는 의미를 담은 퍼포먼스를 참석한 모든 이가 함께 했다.

유해용 대전의용소방대 연합회장은 기념사에서“소방용수시설 활용능력을 향상하고, 화재로 피해를 입은 이웃 주민이 조속히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 업무를 체계화하는 등 소방 지원 업무를 전문화하여 재난 없는 안전한 도시 대전 구현에 우리 의용소방대가 앞장서자”라고 밝혔다.

이장우 대전시장은“지역사회에 일이 생기면 어디든 달려와 주시는 안전지킴이 의용소방대의 봉사와 헌신에 감사드린다”라며 “ 일류 안전도시를 위해 대전시와 계속 함께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화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