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하면 큰 사고! 늦여름 집중호우에 조심하세요!
상태바
방심하면 큰 사고! 늦여름 집중호우에 조심하세요!
  • 황형규 기자
  • 승인 2021.08.23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기 불안정에 따라 8월 중순~말 사이 국지적 소나기 우려(기상청)

- 호우 시 야외활동에 피해가 커, 안전 행동 요령 준수가 최우선
사진설명 = 20.08.08.거창군가북면호우로인한침수구조
사진설명 = 20.08.08.거창군가북면호우로인한침수구조

[코리아안전뉴스] 황형규 기자 = 경상남도 소방본부(본부장 김조일)는 이번 주 집중호우가 지속된다는 기상청 예보에 따라 도민의 안전 주의를 당부하였다.

기상청은 8.23.(월)부터 8.28.(금)까지 강수확률이 80~90%로 매우 높으며 지역에 따라 집중호우 및 강한 소나기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했다.

119출동통계에 따르면 장마와 같이 장기간 많은 비가 내리면 도민의 피해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지난 해의 경우 역대 최장 장마기간(6.24. ~ 8.16. / 54일)에 따라 많은 양의 강수(920mm)로 피해가 컸다. 기간 중 사망자 3명, 실종자 1명의 인명피해가 있었으며 호우로 인한 고립 등으로 161명을 구조하였다. 인명피해의 주요 원인(4명 중 3명)은 호우 기간 중 배수로 공사 및 정비로 인한 사고였다.

올해의 경우 짧은 장마로 인해 큰 피해가 없어 도민의 안전 경각심이 다소 느슨해진 상태이다. 도 소방본부는 호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기간 중 다음과 같이 긴급구조 대응태세를 확립하고 안전 홍보를 적극 실시한다.

우선 ▶실시간 기상상황 모니터링 및 상황판단회를 통해 신속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기상특보에 따른 단계별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또한 ▶사고 빈발지역 및 상습 피해지역은 순찰을 통해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119출동소요 증가 및 신고폭주를 대비하여 비상동원체계 및 접수대를 확대 운영한다.

이 외에도 ▶비긴급 신고자제 언론홍보 ▶호우 시 안전 행동 요령 보도와 콘텐츠 형태로 전달하여 도민의 안전체감을 더욱 향상 할 계획이다.

김조일 경남소방본부장은 “집중호우는 대비하지 않으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며 “기상정보에 귀를 기울이고 호우 시에는 야외활동을 삼가는 등 자발적인 안전 동참 만이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위급한 도민이 먼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비긴급 신고는 자제하고 거주공간 주변의 안전 위험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