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실 시의원, 호남권 광역철도망 구축 필요
상태바
김학실 시의원, 호남권 광역철도망 구축 필요
  • 오명하 기자
  • 승인 2021.04.02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김학실 시의원
사진 = 김학실 시의원

[코리아안전뉴스] 오명하 기자 = 광주광역시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따른 대중 교통망의 정비와 더불어 호남권 광역철도망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김학실 광주시의원은 1일 광주광역시 시정질문을 통해 광주·전남 상생을 넘어 호남권 생활경제권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광역교통망 구축이 필수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현재 수도권, 부산·울산권, 대구권, 대전권 등의 대도시권에서는 생활권 확대에 맞추어 교통개선을 위한 광역철도망을 운영·계획 중에 있으나 광주대도시권만 미구축 상태이다”고 지적하며, “광주시가 타 지자체와의 심도 있는 협의는 물론 호남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연구와 정책개발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이 통과되어 특별지방자치단체를 설치·운영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면서 “광주·전남·전북이 광역교통망 구축을 계기로 호남권 상생을 위한 생활경제권을 형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해 선결되어야 할 것은 광주시 내부교통망 정비이다”고 말하며, “고속버스터미널과 챔피언스필드를 경유하는 추가노선을 설치하여 도시철도 1·2호선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교통의 주요거점을 확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따른 교통망의 정비와 호남권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해서는 광주교통공사 설립이 필수이다”고 말하며 “광주광역시의 교통공사 설립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1~’30)’이 금년 상반기 중 확정될 예정인 가운데 현재 광주광역시는 광주~대구달빛내륙철도, 광주~나주 광역철도, 광주~화순 광역철도, 광주역~송정역 복선전철 등 총 4개 노선을 국토건설부에 건의한 상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